홈페이지 개편에 따라 공지사항이 홈페이지와 포털 공지로 구분되어 운영되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공지 : 대외적인 행사 등 외부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특강, 행사, 채용 등으로 운영
- 포털 공지 : 내부 구성원을 위한 공지 영역으로 포괄적인 내용의 포털 공지, 학사전용의 학사 공지, 장학전용의 장학 공지로 구분하여 운영

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대학교 상경대학]이희범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특별 강연 안내
분류 특강 > 죽전
작성자 상경대학·경영대학원 교학행정팀 최소정
날짜 2019.05.02
조회수 2,234



 ※ 일시 201958, 수요일 오후 3~ 4시30 

 ※ 장소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상경관 209 

 ※ 주제 세계 통상질서의 변화 (트럼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미중무역마찰, Brexit와 한국의 대응 전략)


      이희범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우리대학 석좌교수) 특별 강연에 초대


 최근 국제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 주도의 미국 이익 중심의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우방과의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로 자국 중심으로 정책을 결정하는 경향이 짙어 졌다. 또한, G2로 성장한 중국과 미국의 통상마찰이 확산되면서 본격적인 보호무역주의 시대로 치닫고 있다. 미국과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적 부상에 공동대비하기 위해서 유럽 국가들의 경제적 협력 및 통합체인 EU(유럽공동체)가 출범하여 화폐 및 시장통합을 이루었으나, 2008년 리먼부라더스사의 부도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이태리, 스페인 등 EU 회원국들의 경제적 위기로 인한 부담감과 동유럽 국가와 북아프리카 국가로 부터의 난민 유입으로 인한 사회적 불안 등을 반영하여 영국이 EU탈퇴 결정을 했으며(BREXIT), 이의 실행을 앞두고 영국의 내부적 의견분열로 유럽 및 세계경제에 미칠 영향의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철강, 세탁기, 태양광 셀 등 주요 대미 수출품에 대해서 전례없는 고강도의 수입규제를 당하고 있으며, 한미 FTA도 추가협상을 통해 자동차시장을 대폭 양보한 바 있다.


 이러한 무역환경 속에서 세계에서 무역의존도가 가장 높은 국가에 하나인 우리나라는 시장 다변화, FTA 확대, CPTPP 가입 등 지역통합과 다자간 무역협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


 우리대학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역임하시고, 한국무역협회 회장, STX회장, 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등을 맡아 무역 및 통상현장에서 일해 오신 전문가 이희범 LG상사 고문님을 금년 31일자로 상경대학 석좌교수로 초빙했다.


 이번에 이희범 석좌교수님을 초청하여 상경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계 통상질서의 변화라는 주제로 90분간 강연을 한다. 상경대 학생들은 물론 타 단과대 소속 학생들도 귀중한 강연을 들을 것을 적극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