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자원과학대학 환경원예학과

  • 전화번호: 041-550-3640
  • 위치: 생명자원과학대학 501호
  • 소개

    식물은 먹거리로서 뿐만 아니라 주거환경 및 생태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하여 그 중요성이 더 인식되고 있습니다. 환경원예학과에서는 식물의 기능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원예식물자원의 개발 및 친환경적 생산과 함께, 가공 및 저장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을 꾀하며, 아울러 관상식물을 이용한 친환경적 시각 공간을 실내외의 녹지 및 정원의 형태로 조성하는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환경원예학과는 화훼식물의 재배 및 생산, 관상식물을 이용한 환경디자인, 친환경 유기농업, 원예산물의 가공 및 저장, 원예 육종 및 생명공학의 다섯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한 연계 교육을 통하여 환경원예 산업의 실무적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환경원예학과는 화훼류, 조경수목류, 채소 과수류의 품종 육성, 생명공학, 재배 및 관리, 친환경적 생산, 그리고 원예식품의 가공과 저장과 관련한 전문 기술을 과학적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가르칩니다. 아울러 화훼류 및 조경수목류를 이용한 실내외 공간 디자인, 정원의 조성, 원예의 사회적 이용과 관련하여 조형 디자인과 인문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원예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식물과 자연을 좋아하고, 생물학에 기초한 자연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함께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면 적성에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안전한 원예 먹거리를 생산하고, 이들을 가공하고 저장하는 분야와 관련한 학과의 공익적 목표를 인식할 수 있다면 더욱 바람직합니다.
  • 졸업 후 진로

    학과의 졸업생들은 전공과 관련된 정부기관, 연구소, 식물원, 종묘회사, 조경회사, 바이오벤처기업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삶의 질적 요소와 환경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고조됨에 따라 화훼디자인 및 실내조경, 녹지공간의 조성 및 관리 등의 전문 분야의 인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공과정을 통하여 육종 및 생명공학을 수학함으로써 첨단 학문을 전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웰빙과 관련한 안전 먹거리의 소비 증대에 따른 유기농산물의 생산 및 인증과 관련한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관련기관에 진출하고 있으며, 친환경 원예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저장 및 가공 분야의 교육을 통하여 식품 및 유통업계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