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기술대학 산업공학과

  • 전화번호: 041-550-3570
  • 팩스: 041-559-7869
  • 위치: 제2과학관 227호
  • 소개

    산업공학과는 사회의 다양한 조직체를 구성하는 요소인 인사, 설비, 자재, 정보, 유통 등을 유기체적이고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설계하거나 개선 또는 최적화함으로써 해당 조직체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산업공학의 중점 연구분야는 사회의 영리 및 비영리조직체의 생산관리, 운영관리, 설비관리, 품질관리, 응용통계, 인간공학, 각종 시스템 연구 및 최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7년 개설된 우리 산업공학과는 기업, 국가, 소비자 등 경제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각 주체의 총체적인 발전을 위하여 효율적인 생산·물류관리에서부터 원가절감 및 이익최대화, 제도 및 시스템의 최적화, 생산성 향상 등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산업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적인 접근과 통계적 분석, 수리모델 분석 등에 있어 현대 과학기술의 총아인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운용과 의사결정지원, 생산자동화, 리엔지니어링 및 리스트럭츄어링을 포함하는 근본적 구조조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업무활동을 수행해나갈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산업공학과의 세부전공 분야는 Operations Research 및 생산관리, 공장자동화, 시뮬레이션 및 물류관리, 인공지능 및 컴퓨터 응용, 품질관리 및 응용통계, CAM 및 생산공학 등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학과는 경영학 분야와 공학을 함께 탐구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자가 되거나 정부의 정책입안자로서 활동하기를 희망하는 학생은 우리 학과가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조직과 시스템이 있는 한 이를 조정하는 Coordinator, 경영·관리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세계화 및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날로 복잡해지는 사회 속에서 경영분야는 더욱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습니다.
    산업공업과를 지원하려는 학생은 더불어 일하기 좋아하고 여러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시야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외국어능력과 컴퓨터 능력 등을 갖추고 있다면 좋은 성과를 일구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졸업 후 진로

    21세기 무한경쟁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생존과 발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흐름에 상응하는 자기 혁신의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기존 산업구조의 비능률과 불합리한 면을 제거해나가고 있으며 첨단기술을 도입한 정보통신, 벤처기업 등 새로운 분야를 개발하는 등 산업구조의 근본적인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산업공학과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생산성 향상, 비용·원가절감을 통한 이윤극대화의 추구, 리엔지니어링과 리스트럭츄어링 등 바로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각종 기업체 및 정부기관, 공공기관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업종으로는 컨설팅, 소프트웨어, 에너지, 정보통신, 전자상거래, 유통업, 금융, 의료, 레져산업 등의 서비스업체 등이 있으며 기획, 생산관리, 설비·물류관리, 품질관리, 컴퓨터 관리, 공정관리, 인터넷, 산업안전관리 등의 일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