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정 사진

김민정 |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한양대에서 교육공학 석사를 마친 후 도미하여 플로리다 주립대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였다. 박사과정 수학기간 동안 LSI 연구소에서 특수학교 교사 지원을 위한 EPSS 및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및 평가 업무 등을 주로 하였다. 박사 학위는 동료평가의 교육방법으로서 효과에 관한 주제로 썼다. 귀국해서는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BK21(차세대 이러닝 연구개발팀)의 신진연구인력으로 3년간 복무하였다.

흔히들 교육공학이라고 하면 매체나 도구 중심의 기술 위주의 학문이라는 오해를 많이 한다. 그러나 교육공학은 학습이나 교수를 가장 효과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접근법을 취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학문적 목적을 위하여 실제로 매체의 활용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교육공학의 본질은 교수-학습을 증진시키려는 데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공학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공학을 제대로 가르치는 것에 교수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철학

나의 교육 철학은 한 마디로 "피그말리온 효과"로 표현할 수 있다.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침을 의미하는 이 효과는 스스로에게 활용을 하면 자기중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으로도 쓰이지만, 교육을 하는 교수자인 내게는 학습자를 볼때 항상 이 관점으로 학생을 보고자 노력해야하는 하나의 가이드가 되고 있다.
내가 그들의 잠재력을 믿고 기대를 하고 관심을 쏟는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할 수 있는 대상이라는 것을 항상 상기하고 교육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누구나 진정한 생명을 가진 Galattea가 될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고자 한다.

학력

  • [1995] 학사 한양대학교 / 교육학과
  • [1999] 석사 한양대학교 / 교육공학과
  • [2005] 박사 Florida State University / Instructional Systems (교육공학 전공) / 교육공학(Instructional Systems)

주요연구분야

동료 학습
e-러닝 영역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영역 (기업교육 포함)
첨단매체와 인지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영역

컨설팅 가능 분야

동료학습 관련 영역 (동료 평가, 동료 튜터링, 웹기반 동료 협력 학습, 등)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영역 (기업교육 포함)
이러닝, OER, MOOCs
교수 모형 (수업 모형) 개발 및 활용
수업 컨설팅, 교육과정 개발 및 고도화 컨설팅
혁신교육, 교강사 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230] 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진로역량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형 직업체험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231130] 챗봇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체계적 문헌 고찰
  • 일반논문[20230730] 팀 협력 학습에서 무임승차 원인과 해결책 탐색 - 선행연구 체계화를 기반으로 한 전문가 해결 방안 -
  • 일반논문[20230630] 인공지능(AI)활용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 경험과 요구
  • 일반논문[20230630] 유아 인공지능(AI)교육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 인식과 요구
  • 일반논문[20230228] 초등학교 교실 수업에서 교사의 발화에 대한 의사소통적 합리성 측정 도구 개발
  • 일반논문[20230228] 청소년의 미디어를 통한 기악학습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일반논문[20221130] 온라인 팀 협력 학습 결과의 군집유형에 따른 학습 과정과 협력 학습에 대한 흥미의 차이
  • 일반논문[20221130]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 성공 및 실패 요인에 관한 교수자 관점의 연구: 성공사례기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1015] 음악 실기교육을 위한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 설계원리 개발연구
  • 일반논문[20220930] 예비교사의 문제해결 수행 유형과 영향요인 탐색
  • 일반논문[20220630] 온라인 플립러닝에서 실재감 증진전략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220615] 대학 온라인 팀 학습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일치유형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531]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일치유형에 따른 팀 구성원의 역할과 갈등 발생에 대한 인식 차이
  • 일반논문[20220330] 대학수업에서 마이크로러닝 설계원리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일반논문[20220330] 초등학교 5-6학년군의 블렌디드러닝에서 학습 격차가 심화되는 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 일반논문[20210731] 비형식 학습으로의 대학 온라인 교육콘텐츠 활용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
  • 일반논문[20210531]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성찰 유형에 따른 성찰 수준 및 팀 효과성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201231] 플립러닝 교실수업의 고차원적 사고기반 수업 활동 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 설계 및 개발
  • 일반논문[20201231] 능동학습강의실(Active Learning Classroom) 활용 경험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플립러닝 사전 동영상 예습에서 학습전략과 예습수행 정도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01130] 동료평가에서 평가준거 수준이 학업성취, 동료평가에 대한 흥미, 평가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630] 기업교육에서 ARCS모형을 적용한 게임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파악
  • 일반논문[20200531] 모바일 앱을 활용한 음악수업의 동향연구
  • 일반논문[20191130] K-MOOC 수업 이수자와 미이수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이러닝 학습전략 비교분석
  • 일반논문[20190830] 대학 교수자의 플립러닝 적응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 일반논문[20190730] 대학 전공 영역별 플립러닝의 교실수업 활동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90730] 교수매체를 활용한 국내 음악교육 연구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90630] 의미연결망분석을 통한 가상 환경 기반 대화 시뮬레이션에서의 학습경험 탐색
  • 일반논문[20180716] 고등학교 음악수업에서 국악의 통합적 감상을 위한 실감형 미디어 도구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일반논문[20180630] 예비교사 훈련을 위한 아바타 활용 대화 시뮬레이션에서 뇌파측정을 통한 정서반응 측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80630] 플립러닝에서 게임형 학습자반응시스템 퀴즈 활용이 수업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630] 종합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지원 교육 체계 개발
  • 일반논문[20180430]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on Academic Performance and Perceived Usefulness for Each Element of Flipped Learning
  • 일반논문[20180130] Development of Youth Digital Citizenship Scale and Implication for Educational Setting
  • 일반논문[20171230] 설계기반 연구를 통한 플립러닝 사전 동영상 자기주도 예습 지원 교수-학습전략 개발
  • 일반논문[20171031] 팀기반 학습에서 동료평가 사전 인식교육이평가의 신뢰도, 팀활동의 만족도, 동료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901] Exploring the pros and cons of mechanistic case diagrams for problem-based learning
  • 일반논문[20170401] Prototyping Training Program in Immers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with Head Mounted Displays and Touchless Interfaces for Hearing-Impaired Learners*
  • 일반논문[20161230] 플립러닝 사전 예습학습 및 본 학습의명시적 인지활동 수준 분리가수업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1230] 가상현실에서의 속도와 밝기는착용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 학습자에게영향을 미치는가?
  • 일반논문[20160630] 청각장애인 학습지원 몰입형 가상환경의 실제 적용을 위한 요구분석: 활동이론을 바탕으로
  • 일반논문[20160630]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변성기 학생의 가창 수행평가 맞춤형 지원도구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일반논문[20151101]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에 적용된대체 감각 연구 동향
  • 일반논문[20151101] 교수자 티칭 포트폴리오의 공개와 수업개선 참여활동이 예비교사의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및 수업설계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1001] The Effects of Visual Stimulation and Body Gesture on Language Learning Achievement and Course Interest
  • 일반논문[20150531]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강점 활용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1201] 대규모 수업을 위한 학습자 참여 동료학습 모바일 앱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41101] 팀기반 학습에서 평가대상과 평가주체가 학습자의 수업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0901] 중등학교 학생부 교사의 역량모델링
  • 일반논문[20140801]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상호작용 분석연구: 수학과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701] The effects of Socratic questioning on critical thinking in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 일반논문[20140401] Effects of Mobile Instant Messaging on Collaborative Learning Processes and Outcomes: The Case of South Korea
  • 일반논문[20130901] 역할 스크립트의 정도와 학습자 맞춤형 역할 스크립트의 사용이 온라인 비실시간 협력과제 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801]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formative peer assessment system for enhancing students’ metacognitive awareness and performance in ill-structured tasks
  • 일반논문[20130601] 청각장애인을 위한 직업훈련 교수-학습 모형이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501] 청각장애인을 위한 직업훈련 영역별 교수-학습 모형 개발
  • 일반논문[20130301] 지식의 외현화에 대한 평가도구로서 개념도와 언어기반진단의 비교
  • 일반논문[20121231] 대학 교육을 위한 다목적 웹기반 동료평가 시스템 개발과 활용
  • 일반논문[20120901]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을 위한 통합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일반논문[20120730] A Multidimensional Analysis Tool for Visualizing Online Interactions
  • 일반논문[20120531]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동기가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101] 비구조적 과제 수행 증진 지원 동료 피드백 유형 분석 및 활용 전략 개발
  • 일반논문[20110730] THE EFFECTS OF CAPTIONS ON DEAF STUDENTS' CONTENT COMPREHENSION, COGNITIVE LOAD, AND MOTIVATION IN ONLINE LEARNING
  • 일반논문[20110630] Linear Text vs. Non-Linear Hypertext in Handheld Computers: Effects on Declarative and Structural Knowledge, and Learner Motivation
  • 일반논문[20101230]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 개발 설계기반 연구
  • 일반논문[20101130] 동기적 성향(성취목표 지향성)과 성격 유형(자존감)에 따른 위키 협력학습 참여유형 분석과 교수전략 개발
  • 일반논문[20100831] 청소년을 위한 영성 척도의 개발
  • 일반논문[20091230] 위키 협력학습 지원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 일반논문[20091230] 보조공학 연구 동향 분석과 교육공학적 접근을 위한 제언
  • 일반논문[20091230] 개념도 작성의 어려움에 대한 지원 방법의 고안과 효과검증
  • 일반논문[20090228] The impact of an elaborated assessee's role in peer assessment
  • 일반논문[20080930] 웹기반 형성적 동료평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 연구
  • 일반논문[20080930] web2.0을 이용한 DACUM 기법의 변형과 활용: 서울시 교육체계 수립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0901] 과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위키 활용 학습의 효과 탐색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930] 대학 영어전용 교과의 수업 방법 개선 방안 탐색과 적용: 수행공학 모형(HPT Model)을 바탕으로
  • 일반논문[20070331] 웹기반 동료 튜터링 활용 방안 탐색
  • 저서/역서[20170720] (현장교사를 위한) 자유학기제 및 자유학년제 수업 모형 가이드북
  • 저서/역서[2013031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저서/역서[20110228] 2010-2학기 사이버강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저서/역서[20100325] 모바일 HCI를 위한 연구방법론
  • 학술발표[20140524] 자기표절과 유관한 몇 가지 경우에 관한 논의
  • 학술발표[20130511] 대학 수업 컨설팅 유형별 장단점 및 개선안
  • 학술발표[20120518] 자기주도적 학습원리를 적용한 신입직원 직무교육 모형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연구
  • 학술발표[20110402]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따른 평가의 변화: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학술발표[20100605] 배움 HRD를 위한 배움 도구로서 web2.0의 가능성
  • 학술발표[20100508] A review study of the current research on motivation in multimedia learning
  • 학술발표[20090516] Collaborative knowledge building process model in wiki-based learning environment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