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사진

김은경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한양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문학사를 취득하고 일반교육을 배경으로 특수교육대상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교수-학습지도에 관해 탐구하고자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교에서 특수교육학으로 문학석사를 취득하였다.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부산장신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5년 9월 부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주된 강의 교과목으로는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등이다.

학력

  • [1990] 학사 한양대학교 / 교육학과
  • [1993] 석사 University of Oregon / 특수교육과
  • [1999] 박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과 / 정서.자폐

주요연구분야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거기반실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과 교과
자폐스펙트럼장애 사회성 및 의사소통 지도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팅 가능 분야

자폐스펙트럼장애(ASD) 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증거기반실제
ASD 프로그램 개발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23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중재가 발화 및 무발화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자발적 요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1130] 시각적 단서 활용 자기관리중재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1231]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FCT)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대체 의사소통 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1231] 국어과 연계 비디오 자기 모델링 병행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1130] 초등 국어과에서 자폐성장애 학생의 사회적 의사소통 지도를 위한 증거기반실제의 실행 방안 탐색
  • 일반논문[20220831]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 및 수학과 중재 관련 국내 단일대상 연구 동향 및 질적 지표분석
  • 일반논문[20220831]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중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430] 특수학교 지적 및 자폐성장애 고등학생을 위한 학급차원의 구조화 교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211130]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FCT)가 발달지체 유아의 대체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1015] 비디오 자기모델링 중재가 특수학교 전공과 지적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직무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630] 사진카드를 활용한 자기관리중재가 ADHD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630] 태블릿PC 역할놀이 앱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430] 파워카드 중재가 자폐성 장애 중학생의 자발적 발화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1231] Touchmath원리와 직접교수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자폐 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수 감각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930]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자기관리 중재연구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90831]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를 위한 동물매개치료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90630] 연속적 지원체계를 적용한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중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630] 유아특수학교 일과 내 중재를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전이지원프로그램이 장애유아의 학교생활준비기술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430]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다요소 행동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가정학습 방해행동과 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90430]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중심반응교수(PRT)가 자폐성장애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1231] 태블릿PC를 이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1231] 일상생활 감각활동을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1231] 국내·외 ADHD 읽기 중재 연구 문헌 분석
  • 일반논문[20180930] 초등학교 전이 지원프로그램이 특수교육대상유아의사회성 기술과 학업준비기술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831]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자기관리중재가 지적장애 성인의 스트레칭 수행과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831]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과 부모의 변화와 성장
  • 일반논문[20180630]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가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430] 자폐성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는 성인 형제자매의 삶과 지원요구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80430] 예방-교수-강화(PTR)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의심 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331]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이용한 상황이야기 중재와 문자카드를 이용한 비연속개별시행 중재가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에 미치는 효과 비교
  • 일반논문[20180228] 분리불안 의심아동과 부모의 인지 및 정서반응의 변화를 위한 인지적 접근을 병행한 부모참여 미술치료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71231]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다요소 중재가 자폐성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1231]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을 위한 중재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71231]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장애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학교 선택 시 부모가 고려한 요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70930] 어머니의 반응성 교수가 ASD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83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사물 요구하기 행동의 습득과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430] 기능적 행동평가에 근거한 다요소 중재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공격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228] 초등특수학급 교사의 교과지도 경험과지원 요구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103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930] 도식화전략 교수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60831] 심리치료사의 특수아상담에 대한 태도 및 의사
  • 일반논문[20160731]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장애아동의 자발적인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60430] 짧은만화대화 중재가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430] 자폐성 장애 학생의 연령 및 지능에 따른 제한적 반복행동 분석
  • 일반논문[20151231]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에 대한 메타분석 및 질적지표 분석
  • 일반논문[20150930] 그래픽 조직자 활용 읽기지도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중학생의 설명글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430] 자폐성장애 학생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및 중재 실태
  • 일반논문[20150331]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가 자폐스펙트럼장애중학생의 설거지 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1201] 자폐성장애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특수교육 분야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1001] 긍정적 행동지원이 고립 의심 유아의 자기주도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0901] 읽기전략 교수가 ADHD 초등학생의읽기이해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731]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1201] 부모지원을 결합한 인지행동지도가 아스퍼거증후군 초등학생의 사회적 유능감과 부모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90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상의 또래 활용 중재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30801] 자폐성장애 아동의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 문헌분석
  • 일반논문[20130601] 부모 개입 중심반응중재(PRT)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0601] 초등학교 ADHD 학생의 쓰기 특성
  • 일반논문[20130201] 초등학교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학생에 대한 문제행동 중재 절차의 개발
  • 일반논문[20121231] 동기절차와 결합한 질문하기 중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발적 질문하기와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930] 자기관리 훈련이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의 식사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930] 연재만화대화 중재가 고기능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0831]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한 중재가 고기능 자폐성 장애 청소년의 자발적 발화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0630] 아스퍼거 장애학생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에 대한 메타분석과 단일대상연구 효과크기 적절성 검토
  • 일반논문[20120630] 기능평가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고기능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231] 직접교수를 적용한 도식기반 전략 교수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제 문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230]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중재전략 유형 비교
  • 일반논문[20110930] 시각적 지원을 통한 이야기 읽기 교수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기본 감정 이해 및 표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830] 자폐 스펙트럼 장애 의심 영아의 18, 24, 30개월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
  • 일반논문[20110630] 통합환경에서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초등학생 대상 행동 중재 국외 연구 동향
  • 일반논문[20110630]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 아동의 수업참여 행동과 공격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430]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대상의 또래관련 중재연구에 관한 특성 분석
  • 일반논문[20101231] 자폐 스펙트럼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 일반논문[20100930] Touchmath 원리와 직접교수를 적용한 수학지도가 자폐성 장애 학생의 덧셈, 뺄셈 연산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930] Touchmath원리와 직접교수를 활용한 어머니의 수학지도가 지적장애 아동의 덧셈 연산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930] 과정중심 쓰기 교수가 자폐성 장애 학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831] 통합놀이집단(IPG)이 자폐성 장애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625]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게 일반초등교사가 적용하는 문제행동 중재 유형 비교
  • 일반논문[20100601] 형제자매의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물건사기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330] 온라인게임 과몰입 예방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과몰입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330] 통합상황에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 아동의 자발화와 반향어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91231] 초등특수학급교사와 특수학교교사의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한 실태 및 인식 비교
  • 일반논문[20091230]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훈련이 자폐 유아의 자발적 사물요구하기 기능 습득과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90930] 또래와 함께하는 사회-정서 프로그램이 ADHD성향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90630]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자발적 발화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90630]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 대상의 중심축반응훈련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 분석
  • 일반논문[20090301] 응용행동분석 절차의 현장 적용 적절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081231]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자폐아동의 자동판매기 이용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1231] 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통합교육 관련 스트레스와 지원요구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80630] 자기관리를 통한 중심축반응훈련이 자폐 아동의 사회적 행동 개선과 반응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0430] 포커스 그룹을 통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중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080325] 일반학생의 성공적인 초등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070930]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감각 조절 검사 도구(Sensory Profile) 표준화 예비연구
  • 일반논문[20070430]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전이 시 성공적인 학교적응에 필요한 기술: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331] 근거 기반의 실제(Evidence-based practice)를 구축하기 위한 메타분석: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사회성과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0630] 국내 자폐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1996-2005년 특수교육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1231] 특정언어장애,정신지체,정서장애 유아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
  • 일반논문[20051231] 자폐관련 국외 연구의 동향과 전망-1980년대 이후의 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1115] 자폐성 장애아동의 감각 특성과 감각통합중재에 관한 문헌연구
  • 저서/역서[20220110] 정서행동장애
  • 저서/역서[20211105] (자폐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
  • 저서/역서[20210607] 자폐성 장애인과 함께 일하기 : 사업체를 위한 가이드
  • 저서/역서[20200305] 정서행동장애
  • 저서/역서[20190910] 응용행동분석
  • 저서/역서[20180228]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 저서/역서[20170228]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 행동중재를 위한 최신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160229] 단일대상연구
  • 저서/역서[20151130] 마음 여행 :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애착 증진 안내서
  • 저서/역서[20151130]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애착이해 및 표현지도 : 인지행동치료 워크북
  • 저서/역서[20140731]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 교육의 실제
  • 저서/역서[20140710] 정서 및 행동장애
  • 저서/역서[20131015] 자폐라는 독특한 매력을 가진 우리 아이와 함께 첫걸음 시작하기
  • 저서/역서[20110120] 자폐 소년 제이-맥, 농구로 말하다
  • 저서/역서[20101110] 아스퍼거 증후군
  • 저서/역서[20100310] 정서 및 행동장애
  • 저서/역서[20090907] 긍정적 행동지원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80901] 통합교육을 위한 행동관리의 실제 제5판
  • 저서/역서[20070831]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