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자 사진

황윤자 |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사회과학관)

  • 직급:
    연구전담조교수

학력

  • [2013] 박사 한양대학교 / 교육공학과

주요경력

  • 한양대학교 (2011-09-01)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15-09-01)
  • 숙명여자대학교 (2016-03-01)
  • 한국외국어대학교 (2019-03-04)
  • 명지대학교 (2011-09-01)

주요연구분야

첨단분야 융합교육(바이오헬스 COSS, 지능형로봇 분야), 인문사회융합 HUSS
혁신교수학습방법(디자인씽킹, 리빙랩, PBL 등)
공학역량강화교육(캡스톤디자인, 산학협력, 학생포트폴리오, 글로벌공학리더십, 진로교육 등)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UD(Universal Design)

컨설팅 가능 분야

첨단분야 융합교육(바이오헬스 COSS, 지능형로봇 분야), 인문사회융합 HUSS
혁신교수학습방법(디자인씽킹, 리빙랩, PBL 등)
공학역량강화교육(캡스톤디자인, 산학협력, 학생포트폴리오, 글로벌공학리더십, 진로교육 등)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UD(Universal Design)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231] 신기술 AIoT 융합교육을 위한 공학 기초설계 교과목 개발 및 적용 방안
  • 일반논문[20231130] 교육용 XR 저작도구 활용 수업의 효과성 및 창의적 자아효능감과 학습태도, 지각된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930] 항공‧드론 디지털 신기술 분야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산업체와 교수자 인식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230831] 페르소나기법을 활용한 비대면환경에서의 설계교과목 집중이수제 적용 방안
  • 일반논문[20230430] 간호교육에서 핵심기본간호술기의 XR 활용 도입 가능성 연구
  • 일반논문[20221130] 시각장애인의 스마트 가전 사용현황 및 접근성 개선 요구
  • 일반논문[20220831] 대학 수학 기초능력평가 도구 개발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 일반논문[20220731] 정부재정지원 사업 참여에 따른 대학 성과 차이 분석 연구 : 2018~2020년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과 LINC사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430]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산학협력형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개발 사례연구
  • 일반논문[20210930] 대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분석학 기반 교수자 대시보드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 : A대학교 공학계열 학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831]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디자인씽킹 기반 교과형 캡스톤디자인 적용방안 탐색
  • 일반논문[20210731] 사용성 평가를 통한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731]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공학 설계 교과목의 팀 프로젝트 수업 사례 및 요구 분석
  • 일반논문[20210731] 온라인 비교과 설계 교육과정에서 기초 설계 교육과정으로의 적용 가능성 탐색 : 온라인 IoT 비교과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630] 초·중등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및 검증
  • 일반논문[20200731] 공학 융합역량에 대한 산업체와 대학생의 인식 비교분석
  • 일반논문[20200531] 특성화고등학교를 위한 창의성 교육 기반 3D 프린팅 교재 개발 연구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