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신 사진

박경신 | 공과대학 응용컴퓨터공학과

  • 직급:
    부교수

소개

박경신은 현재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조교수로, 2003년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UIC)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가상현실을 중점 연구분야로 하여 컴퓨터과학 공학박사를 취득했다. Electronic Visualization Laboratory (EVL)과 Software Technologies Research Center (STRC)에서 고급 시각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그리고 가상현실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MIT Media Lab에서는 다양한 생리학적인 센서를 사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의 주의집중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ICU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를 위한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현재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테이블탑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미들웨어를 설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주 관심 연구분야로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가상현실/혼합현실,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감성 컴퓨팅,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각화,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이 있다.

학력

  • [1991] 학사 덕성여자대학 수학과 (전산학 부전공)
  • [1997]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
  • [2003]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Computer Science 컴퓨터그래픽스

주요연구분야

가상현실
감성 컴퓨팅
시각화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인터랙티브 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혼합현실

컨설팅 가능 분야

가상현실,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업적

  • 일반논문[20170301] 다중 키넥트 센서 기반의 운동 자세 추정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61231] Excergame system based vision and smart mat for elders to improve balance sense and recognition ability
  • 일반논문[20161201] 스마트매트와 카메라 센서를 이용한 가상현실 체험형 운동게임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60930] 운동 게임을 위한 키넥트 센서 기반 운동 자세 인식 모델 개발
  • 일반논문[20160930] 다시점 영상 생성을 위한 DIBR 기반의 깊이 정확도 향상 방법
  • 일반논문[20150131] 깊이 정보 확장과 메쉬 구성을 이용한 DIBR 기반 다시점 중간 영상 화질 향상 방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0130] Mediating individual affective experience through the emotional photo frame
  • 일반논문[20140731] Enhancing Depth Accuracy on the Region of Interest in a Scene for Depth Image Based Rendering
  • 일반논문[20140330]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의 천리안 해양관측 위성영상을 위한 다중 입력 장치 및 멀티 스케일 인터랙션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40330] 다중 사용자 입력 처리 알고리즘과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40131] A Framework for the Creating, Expressing and Sharing of User's Emotion
  • 일반논문[20131230] 다시점 디스플레이 중간 영상 생성에서 깊이 정보 양자화 방법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0330]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중 입력 장치 사용자 인터랙션 시스템 개발
  • 일반논문[20120930] 2차원과 3차원 감성영상콘텐츠가 사용자의 감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930]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기반 감성 게임 엔진및 교감형 감성 게임 콘텐츠
  • 일반논문[20120730] 모바일 장치에서 입체 영상 생성을 위한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의 부가 정보 영상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101] Designing Scalable Distributed Tabletop System for Collocated and Remote Collaboration
  • 일반논문[20120101] LOTUS: Composing a Multi-User Interactive Tiled Display Virtual Environment
  • 일반논문[20111129] Effects of Depth Map Quantization for Computer-Generated Multiview Images using Depth Image-Based Rendering
  • 일반논문[20110930]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가상현실 문화유물 체험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10330] 감성 캐릭터 표현을 위한 iOS 기반의 게임 프레임워크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01230] 다중 사용자의 유연하고 협력적인 게임플레이를 지원하는 테이블탑 타일드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 일반논문[20101230] 멀티터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에 리듬 액션 게임 개발
  • 일반논문[20101230] 스마트폰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한 다중 사용자 타일드 디스플레이 게임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00630]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반의 가상현실 게임 플랫폼 개발
  • 일반논문[20100430] 모바일 인터페이스와 테이블탑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연동한 FishBowl 게임 개발
  • 일반논문[20100430]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른 마우스와 위모트 인터랙션 평가와 분석
  • 일반논문[20100201] 사용자와 캐릭터가 상호작용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현
  • 일반논문[20091030] 고해상도 가시화를 위한 테이블탑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90930] 증강현실 기반의 동영상 방명록 시스템
  • 일반논문[20090730] 과학적 탐구학습 가상환경을 위한 2차원 Drawing 기반 저작도구
  • 일반논문[20081229] AF*: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반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
  • 일반논문[20080630] 가상현실 경험을 복습시켜주는 사진 정리 알고리즘
  • 일반논문[20080530] 디지털 문화유산 여행가이드
  • 일반논문[20080430] 과학적 탐구학습을 지원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개발
  • 일반논문[20080131] 사용자 맞춤형 가상현실 여행가이드 시스템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1203]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체감형 3차원 금고털이 액션게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1031] 가상현실 학습자의 주의집중상태와 학습 후 기억내용에 관한 영향 분석
  • 일반논문[20070826] Tea Table Mediator: A Multimodal Ambient Display on the Table Exploiting Five Senses Convergence
  • 일반논문[20070824] Learning Cooperation in a Tangible Moyangsung
  • 일반논문[20070824] Effects of Virtual Reality Display Types on the Brain Computer Interface System
  • 일반논문[20070824] Development of a Handheld User Interface Framework for Virtual Environments
  • 일반논문[20070430] 가상환경에서 사용자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가상계기 설계 및 개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430] 가상 현실 교육설계 방식에 따른 학습자 주의와 학습 기억에 관한 연구
  • 지식재산권[20151016] 삼차원 영상 생성 장치 및 방법, 삼차원 영상 환원 장치 및 방법
  • 지식재산권[20131220]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다중 입력 장치에 기반한 사용자 인터랙션 제공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하는 방법(SYSTEM FOR PROVIDING USER INTERACTION BASED ON MULTIPLE INPUT DEVICE IN TILED DISPLAY SYSTEM AND METHOD FOR USING THE SYSTEM)
  • 지식재산권[20131220]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이벤트 기반의 사용자 상호작용 제공 장치 및 이를 이용하는 방법
  • 지식재산권[20080529] 맨손을 이용한 3차원 입력장치 (INPUT APPARATUS OF THREE DIMENSIONS USING HANDS)
  • 지식재산권[20070928] 컴퓨터-생성 집적영상시스템에서의 이미지 매핑장치 및 그방법 (APPARATUS FOR IMAGE MAPPING IN COMPUTER-GENERATEDINTEGRAL IMAGING SYSTEM AND METHOD THEREOF)
  • 학술발표[20140123] 디지털 문화재 콘텐츠를 위한 다중 사용자 인터랙션 프레임워크 설계
  • 학술발표[20131026] 타일드 디스플레이 천리안 해양관측 위성 영상 가시화 시스템 개발
  • 학술발표[20130725] A Design on Gestural User Interaction Techniques for Tiled Displays using Kinects
  • 학술발표[20130724] Development of Multiview Image Generation Simulator for Depth Map Quantization
  • 학술발표[20130724] Emotion Sharing with the Emotional Digital Picture Frame
  • 학술발표[20130130] DIBR 기반 다시점 디스플레이용 중간 영상 생성 시스템 개발
  • 학술발표[20130130]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위한 제스처 기반 사용자 인터랙션 기술
  • 학술발표[20120111] 감성 공유를 위한 디지털 액자의 설계 및 구현
  • 학술발표[20111005] Emotional Intelligent Contents: Expressing User's Own Emotion within Contents
  • 학술발표[20110709] PNG 파일 포맷을 활용한 다시점 디스플레이 이미지 저장 방법
  • 학술발표[20110622] Development of a CG Multiview Intermediate Image Generation System for Depth Map Quantization in DIBR
  • 학술발표[20110614] A TiledDisplay Platform for the Development of Virtual Heritage Environments Supporting Multi-User Interaction with Mobile Interfaces
  • 학술발표[20110126]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반의 상호작용적인 가상 문화유물 콘텐츠 개발
  • 학술발표[20101218] Design of a Flexible and Scalable Architecture for Tangible Tabletop Games
  • 학술발표[20101218]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Emotional Contents Affecting User's Emotion
  • 학술발표[20100128] 기점 마커 인터랙션을 사용한 사용자 참여 동영상 방명록 시스템
  • 학술발표[20091221] Design and Development of an Distributed Tabletop System using EBITA Framework
  • 학술발표[20091114] 증강현실 기반의 비디오 방명록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학술발표[20091113] 과학적 탐구학습용 가상환경 저작 시스템 개발
  • 학술발표[20090424] 적외선 카메라 기반의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개발
  • 학술발표[20090424] 다중 타일드 디스플레이 간의 협업 가시화 프레임워크 연구
  • 학술발표[20090424] 교육용 가상환경을 위한 이미지 선택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90210] iTILE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타일드 디스플레이 응용프로그램 개발
  • 학술발표[20090208] iTILE Framework for Constructing Interactive Tiled Display Application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