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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신 | SW융합대학 컴퓨터공학과 (제2공학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박경신은 2003년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UIC)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가상현실을 중점 연구분야로 하여 컴퓨터과학 공학박사를 취득했다. Electronic Visualization Laboratory (EVL)과 Software Technologies Research Center (STRC)에서 고급 시각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그리고 가상현실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MIT Media Lab에서는 다양한 생리학적인 센서를 사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의 주의집중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ICU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를 위한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현재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테이블탑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미들웨어를 설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주 관심 연구분야로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가상현실/혼합현실,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감성 컴퓨팅,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각화,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이 있다.

학력

  • [1991] 학사 덕성여자대학교 / 수학과 (전산학 부전공) / 이산수학
  • [1997] 석사 Univ. of Illinois at Chicago /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 / 가상현실
  • [2003] 박사 Univ. of Illinois at Chicago / Computer Science / 가상현실

주요연구분야

가상현실
감성 컴퓨팅
시각화
엔터테인먼트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인터랙티브 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혼합현실

컨설팅 가능 분야

가상현실,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213] Enhancing Human Action Recognition with 3D Skeleton Data: A Comprehensive Study of Deep Learning and Data Augmentation
  • 일반논문[20231130] Motion classification using distributional features of 3D skeleton data
  • 일반논문[20230331] 개인 맞춤형 음식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비교 평가 연구
  • 일반논문[20230108] Design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Simulation for Environmental Science Education
  • 일반논문[20221001] Effects of Exercise Type and Gameplay Mode on Physical Activity in Exergame
  • 일반논문[20220430] 몰입적 환경교육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220331] 체감형 스포츠 게임의 운동 효과 비교 평가
  • 일반논문[20220331] V-Catch Vision 시스템 개발 및 평가
  • 일반논문[20200901] The chongchong step master game for gait and balance training
  • 일반논문[20200630]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한 위치 기반 캠퍼스 투어 증강현실 게임
  • 일반논문[20200430] 스마트 관광을 위한 혼합 현실 기반 백제 능사 문화유산 현장 가이드 시스템 개발
  • 일반논문[20200401] Implementation of Real-time Human Body Posture Estimation System for Exergaming
  • 일반논문[20180522] Comparative analysis of affective and physiological responses to emotional movies
  • 일반논문[20171130] Evaluation of exercise posture tracking accuracy in kinect sensor and motion capture system
  • 일반논문[20171031] Navigating High-Resolution Image Visualization on a Large Display using Multimodal Interaction
  • 일반논문[20170815] Unified input processing framework for multi-user multimodal interaction on large display
  • 일반논문[20170301] 다중 키넥트 센서 기반의 운동 자세 추정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61231] Excergame system based vision and smart mat for elders to improve balance sense and recognition ability
  • 일반논문[20161201] 스마트매트와 카메라 센서를 이용한 가상현실 체험형 운동게임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60930] 운동 게임을 위한 키넥트 센서 기반 운동 자세 인식 모델 개발
  • 일반논문[20160930] 다시점 영상 생성을 위한 DIBR 기반의 깊이 정확도 향상 방법
  • 일반논문[20150131] 깊이 정보 확장과 메쉬 구성을 이용한 DIBR 기반 다시점 중간 영상 화질 향상 방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0130] Mediating individual affective experience through the emotional photo frame
  • 일반논문[20140731] Enhancing Depth Accuracy on the Region of Interest in a Scene for Depth Image Based Rendering
  • 일반논문[20140330] 타일드 디스플레이에서의 천리안 해양관측 위성영상을 위한 다중 입력 장치 및 멀티 스케일 인터랙션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40330] 다중 사용자 입력 처리 알고리즘과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40131] A Framework for the Creating, Expressing and Sharing of User's Emotion
  • 일반논문[20131230] 다시점 디스플레이 중간 영상 생성에서 깊이 정보 양자화 방법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0330]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중 입력 장치 사용자 인터랙션 시스템 개발
  • 일반논문[20120930] 2차원과 3차원 감성영상콘텐츠가 사용자의 감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930]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기반 감성 게임 엔진및 교감형 감성 게임 콘텐츠
  • 일반논문[20120730] 모바일 장치에서 입체 영상 생성을 위한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의 부가 정보 영상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101] Designing Scalable Distributed Tabletop System for Collocated and Remote Collaboration
  • 일반논문[20120101] LOTUS: Composing a Multi-User Interactive Tiled Display Virtu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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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논문[20110930]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가상현실 문화유물 체험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10330] 감성 캐릭터 표현을 위한 iOS 기반의 게임 프레임워크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01230] 다중 사용자의 유연하고 협력적인 게임플레이를 지원하는 테이블탑 타일드 디스플레이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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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논문[20101230] 스마트폰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한 다중 사용자 타일드 디스플레이 게임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100630]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반의 가상현실 게임 플랫폼 개발
  • 일반논문[20100430] 모바일 인터페이스와 테이블탑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연동한 FishBowl 게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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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