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대학 건축공학과

  • 전화번호: 031-8005-3731,3740
  • 팩스: 031-8021-7225
  • 위치: 제1공학관 303호
  • 소개

    건축공학과는 건설기술분야에서 일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건축가가 설계한 것을 현실로 옮기는 일을 해내는 전문가를 교육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건축학과는 5년제로 바뀌었지만 건축공학과는 그대로 4년제 교육으로 졸업이 됩니다. 건축학이 디자인 중심학과인데 비하여 건축공학과는 디자인을 이해하면서도 건축의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곳입니다. 그동안 국내 건축학교육은 기술과 디자인 분야의 구분이 없이 되어 왔으나, 건설시장의 국제개방에 따른 자격제도(기술사, 건축사 등)가 강화됨으로써 두 영역이 세분화ㆍ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같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우리의 대학은 독립된 건축대학 속에 건축공학과를 두고 건설전문가 교육에 치중하게 되었습니다. 건축물은 미적, 기능적, 구조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만 합니다. 즉 예술과 기술의 합리적인 상호보완을 통해서 가치 있는 건축물이 완성된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건축공학과에서는 건축구조와 재료, 시공, 건설관리, 환경 설비 등에 관한 이론 및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건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건축대학에 부설된 '건축도시기술연구소'와 ‘리모델링연구소’를 통하여 활발한 연구활동과 많은 학문적 실적을 쌓아가고 있을 뿐 아니라 꾸준히 현장적용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교육에 feed back 시키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건축공학과는 국가의 기반산업을 위한 시설물과 일반 건축물을 합리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하여 고도의 기술이론과 현장중심의 실무경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건축공학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과학과 수학, 컴퓨터 등에 대한 소질이 있어야 하여,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건설산업의 국제화에 대비하여 외국어, 컴퓨터응용, 통계적 해석 등에 소질이 있으면 더욱 유리한 사회진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건축공학의 특성상 협동심과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졸업 후 진로

    건축공학과의 졸업생들은 각자의 적성에 따라 건설, 구조, 설비, 엔지니어링업체와 관련회사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합니다. 종합건설 및 구조전문업체, 환경설비 및 건설관련 전문업체 뿐만 아니라 최근 건설산업의 추이가 대형화, 고품질화, 기술집약화로 나아가고 있는데 따라 많은 연구개발 및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신기술회사, 벤처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 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현장인력의 요구에 부응하여 교과과정을 실무위주로 편성ㆍ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졸업생 역시 사회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졸업생들이 다양한 국가기술자격증(예, 건축기사, 설비기사, 품질기사, 안전기사, 구조기술사, 시공기술사 등)을 취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