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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영진 |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

  • 직급:
    명예교수

교수소개

학부와 대학원에서 생산운영관리를 가르치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 경영품
질, 변화와 혁신, 글로벌 초일류 기업의 특성, 생산운영관리, 6 시그마 등을 가
르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가 기업의
성과에 끼치는 영향, 경영혁신, 품질혁신, 그리고 한국적 기업의 특성 등이다.
가입한 학회로는 한국구매조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경영학회, 한국품
질경영학회, 한국경영사학회, DSI(Decision Sciences Institute), ASQ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그리고 APICS(American Production and
Inventory Control Society) 등이다.

학력

  • [1978] 학사 연세대학교 / 경영학
  • [1981] 석사 미시간주립대학교 / 경영학
  • [1987] 박사 Michigan State Univ. / 경영학 / 생산관리

주요연구분야

6 시그마의 핵심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경영혁신과 기업성과
글로벌 초우량 기업의 특성
변화와 혁신
프로세스 경영

컨설팅 가능 분야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 변화에 의한 기업 전략의 재구성, 6 시그마 또는 TQM
이 경영에 끼치는 성과, 그리고 서비스 6 시그마의 영향 등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090331] 2010 IPPC 국제공공조달회의 진행을 위한 기초조사
  • 연구보고서[20070228] 조달 전문 교육의 발전 방향
  • 일반논문[20160330] 한국 서비스기업들의 혁신에 대한 실증적 분석
  • 일반논문[20141201] 서비스 혁신 리뷰
  • 일반논문[20140301] 6시그마의 미래
  • 일반논문[20140301] 민간위탁서비스 핵심운영요인이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전국 민간위탁서비스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130901] 경영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턴트의 역량에 관한 연구: 컨설팅사 및 수진기업 특성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30301] 한국의 혁신 기업문화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일반논문[20120601]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에 관한 문헌적 고찰
  • 일반논문[20111130] 전북대학교병원-의료서비스 혁신 리더
  • 일반논문[20110330] 혁신에 관한 문헌적 고찰
  • 일반논문[20101130] 삼성전자서비스-서비스 혁신 리더
  • 일반논문[20100330] 한국 기업들의 혁신에 대한 실증적 분석
  • 일반논문[20090901] 린과 6시그마 통합방법에 관한 실증연구
  • 일반논문[20081231] 서비스 식스 시그마 리뷰
  • 일반논문[20071231] 글로벌 초일류 기업 모델 백신
  • 일반논문[20050430] 식스 시그마 리뷰
  • 일반논문[20040228] 한국에서의 6 시그마: 성공과 실패
  • 일반논문[20031231] 블랙벨트를 통해 본 6 시그마 성공의 핵심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일반논문[20031231] 한국 기업의 품질운동 발달사
  • 일반논문[20020630] 식스 시그마 제도의 실태와 과제
  • 일반논문[20011115] 6시그마와 TQM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10831] 애프터서비스 품질과 상표 애호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10228] TQM의 특성에 관한 고찰
  • 일반논문[20000630] H건설에서의 Q-Cost 시스템을 통한 품질향상
  • 일반논문[19981231] TQM의 구성 요인이 기업의 성과에 끼치는 영향
  • 일반논문[19971215] 品質意味의 變化가 企業의 戰略에 끼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 일반논문[19961225] 製品品質과 서비스 品質의 差異에 관한 硏究
  • 일반논문[19961225] 한국 품질 우량 기업의 조건
  • 일반논문[19960630] 品質이 從業員의 滿足度에 끼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 일반논문[19950610] 역사적으로 본 생산성향상 기법의 발전단계
  • 일반논문[19921111] 국제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 산업의 문제점과 대응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19901010] ORR을 이용한 애로작업장의 관리
  • 일반논문[19890220] 애로작업장을 갖고 있는 Job Shop의 관리
  • 일반논문[19870429] Managing the Bottleneck Job Shop Through the Use of Dispatching Rules
  • 일반논문[19851111] Dispatching Using the Reference Point Convention
  • 저서/역서[20160222] 생산운영관리
  • 저서/역서[20150225] 경영품질론
  • 저서/역서[20140830] 변화와 혁신
  • 저서/역서[20140310] CQE 핸드북
  • 저서/역서[20140115] 글로벌 기업의 사례로 본 경영학
  • 저서/역서[20110820] 변화와 혁신(개정판)
  • 저서/역서[20110220] 경영품질론(제3개정판)
  • 저서/역서[20100910] 생산운영관리(제2개정판)
  • 저서/역서[20091130] 불황을 뛰어넘는 성공비결 돌파경영
  • 저서/역서[20090210] 서비스 식스 시그마 개정판
  • 저서/역서[20090105] 말콤볼드리지 MB 모델 워크북
  • 저서/역서[20070910] 변화와 혁신
  • 저서/역서[20070315] 경영품질론
  • 저서/역서[20061030] 6시그마 필드북
  • 저서/역서[20060515] 백신
  • 저서/역서[20050909] 생산운영관리
  • 저서/역서[20050503] 말콤볼드리지 성공 법칙
  • 저서/역서[20050118] 평가의 기술
  • 저서/역서[20040305] 서비스 6 시그마
  • 저서/역서[20040305] 마파시(Management Paradigm Shift):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 저서/역서[20040228] 구매조달관리
  • 저서/역서[20000820]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 <전공교재:원가관리론(2002-1학기)>
  • 저서/역서[20000730] 6시그마의 핵심
  • 저서/역서[20000505] 6시그마 기업혁명
  • 저서/역서[19990225] 21세기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TQM : 품질경영
  • 저서/역서[19990225] 21세기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운영관리
  • 저서/역서[19941025] 21세기 공장혁명
  • 학술발표[20150425] TRIZ 중심 혁신활동의 성공요인에 대한 사례 연구: H반도체 사례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41129] 서비스 혁신 리뷰
  • 학술발표[20131109] 6시그마의 미래
  • 학술발표[20130511] 경영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턴트의 역량에 관한 실증연구
  • 학술발표[20120526] 대량 데이터 제조환경에서 탐색적 데이터 분석 중심의 다이나믹 6시그마 접근 방법 제안
  • 학술발표[20111203] MB모델을 이용한 공공시설물 민간위탁 서비스평가지표 개발
  • 학술발표[20111022]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에 관한 고찰
  • 학술발표[20100529] 블랙벨트의 역량이 6시그마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학술발표[20081122] 린 식스시그마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학술발표[20081122] 고속버스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학술발표[20081122] 6시그마 교육만족도가 직무만족 및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080531] 린(Lean) 시스템과 6시그마(Six Sigma)의 통합방법론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70512] 6시그마와 품질코스트시스템 적용이 생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70512] 글로벌 초일류 기업 모델
  • 학술발표[20060527] 전략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기법과 성과만족도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 학술발표[20040703] The Framework of Strategic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학술발표[20010601] 6 시그마와 품질비용
  • 학술발표[19870501] Managing the bottleneck job shop through the use of dispatching rule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