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갑 사진

김갑 |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

  • 직급:
    명예교수

교수소개

기업이나 조직의 최상의 목표는 사회가 요구하는 욕구의 충족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을 담당하는 기업활동을 마케팅이라 하며 학부와 대학원에서 마케팅과
관련된 과목들을 담당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기초적인 마케팅원론, 의사결정
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전달하는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소비자행동, 광고 및 정보효용의 창출를 다루는 촉진전략, 그 외에 마케팅전
략, 유통경로, 국제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조사방법론, 소매경영론, 인적판매,
등등을 대학원에서 강의한다.
요즘의 주 관심사는 관계마케팅 분야로서 충성도와 다양성추구 사이에 발생하
는 요인, 관계지향적인 고객과 비관계지향적인 고객의 의사결정과정, 전략적
제휴로 얻어질 수 있는 경쟁우위 등이다.

학력

  • [1969] 학사 단국대학교 / 상학
  • [1980] 석사 미국남오레곤대 대학원 / 경영학
  • [1986] 박사 University of North Texas / 경영학 / 마케팅

컨설팅 가능 분야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련된 기업조직의 mission statement, 시장 세분화,
positioning, 시장조사, 브랜드 관리, 전략적 제휴, 촉진전략 등등.

연구업적

  • 일반논문[20061030] 종목별 스포츠 관람동기요인과 관람만족과의 관계
  • 일반논문[20051231] 마늘 유통경로 수준별 적정거래량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51230] 관계 지향적 교환 상황에서 스포츠 서비스 품질 요소들의 역할
  • 일반논문[20031231] 전자상거래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31230]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 일반논문[20030830] 관계지향적 재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30430]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특성 및 성과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020630] 관계마케팅의 역사적 배경과 한국의 관계마케팅 연구
  • 일반논문[20000815] 전략적 제휴요인과 해외시장 개척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19990331] 산업구조,벤처전략 및 기업가 특성이 벤처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19990228] 경쟁우위의 아웃소싱
  • 일반논문[19980228] 관계마켓팅 패러다임
  • 일반논문[19951218] Opinion Leader의 특성
  • 일반논문[19950730] 기호품 다량사용자의 특성에 대한 조사
  • 일반논문[19940218] 광고모델에 관한 소고
  • 학술발표[20030522] Factors leading to Loyalty or Variety Seeking-Innovation and Switching cost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