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석 사진

김병석 | 사회과학대학 상담학과

  • 직급:
    명예교수

교수소개

대학에 오기 전에는 줄곳 상담실무에 종사하였다. 그간 서울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관악사, (미) 플로리다 주립대의 상담센터(Human Services Center),
(미) Ancora State Psychiatric Hospital, NJ, (미) Atlantic Mental Health
Center, NJ., (미) Project for Independent Living(PIL),NJ, 한국청소년상담원
에서 상담원 혹은 심리학자로 학생, 일반인, 정신과 환자, 아동 및 청소년, 부
부를 상담하였다. 많은 인간의 문제가 성격과 관련되기 때문에 성격 문제에
대한 조력 방법을 연구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병리 혹은 의학모형, 심지어
는 성장모형의 상담이론으로 부터 벗어나 인간의 능력과 의도를 절대적으로 신
뢰하는 한편, 모든 행동을 적응으로 이해하는 상담모형의 개발(통합의미상담),
학생을 보통의 환경에 서 적응하도록 돕는 학교의 다면적-협동적 생활지도
시스템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상담에서 치료, 임상, 증상,
장애 등의 용어를 배제하고 상담을 정신의학이나 치료심리학과 구별되는 고유한
서비스라는 개념체계를 확립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긍정심리학보다는 성경, 선불교
문헌, 불경, 노장 사상이 상담과 더 깊이 그리고 포괄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생
각하고 있다. 한편, 상담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가시화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철학

교수는 학생에게 신뢰롭고 편안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학생은 교수의 말과 행동에서 잠재적으로 삶을 배우며, 교수와의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지적으로 정서적으로 성장한다. 교수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학생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다.

학력

  • [1983] 학사 서울대학교 / 교육학
  • [1985] 석사 서울대학교 / 교육학
  • [1995] 박사 Florida State University /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

주요연구분야

공개상담(상담시연)을 통한 상담교육
노자, 장자, 선불교 등 동양 고전과 성경을 활용한 상담교육 및 상담 이론 개정
새롭게 생각하기(mindfulness): 개념, 척도개발, 응용
새로운 상담이론과 방법: 질병과 의학 모형을 극복하기 위해 전생애를 적응, 성장, 성숙, 회복이라는 일련의 체계적 통합과정으로 이해하도록 조력함으로써 개인의 삶과 생명이 지닌 존재적 가치를 회복하도록 돕는 통합의미상담모형의 개발

컨설팅 가능 분야

개인상담수퍼비전, 부모 교육, 교사 자문, 상담자 교육과 훈련, 상담 체제(예:
청소년 상담정책, 아동 학대와 성폭력 예방과 상담), 성격문제 평가와 상담지
도, 수퍼비젼, 학교밖청소년 지도, 학업불충실학생을 위한 다면적-협동적 생
활지도팀 운영, 부부관계와 가족관계 조정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060228] 에이즈 상담소 상담용원 교육훈련
  • 연구보고서[20030920] 사범대학 평가에 따른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010531] 인터넷 상담실 운영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70615] 경력단절 여성의 역할지향성에 따른직업가치 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학력 차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012] 독서상담 과정 모형 개발
  • 일반논문[20151001] 알코올중독자의 장기간 단주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50615]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아동의 일상생활동작과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212] 마인풀니스 및 자기통제력과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41219] 대학생의 자기애와 공격성 간의 관계: 자존감, 자존감 안정성, 자기개념 명확성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40813] 콜센터 종사자의 성인애착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40601]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 간의 관계에 미치는감사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40201] 노년기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 우울, 자기효능감, 마인풀니스(mindfulness)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40201] 마인드풀니스, 정서조절, 지각된 배우자지지, 결혼만족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31101] 중년기 성인의 영성, 삶의 의미, 상징적 불멸성과 생산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31101] 중년기 성인의 영성, 삶의 의미, 상징적 불멸성과 생산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31001] 노인의 자아탄력성과 자아통합감 간의 관계에 미치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31001] 부부의 상위기분과 정서표현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자기효과와 배우자 효과
  • 일반논문[20130601] 다문화가정 아동의 모애착과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 :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부정적 대처기제의 중재효과
  • 일반논문[20121201] 마인풀니스(mindfulness)가 지각된 배우자지지에 미치는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21030] 한국판 은퇴 준비 척도(Korea-The Process of Retirement Planning Scale: K-PRePS) 타당화
  • 일반논문[20120830] 학령기 아동용 모애착 척도의 타당화
  • 일반논문[20120630]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 미치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20501] 집단 자서전쓰기가 노년기 자아통합, 우울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와 체험적 의의
  • 일반논문[20120430] 개인과 가족 차원의 보호요인이 또래 괴롭힘 피해 청소년의 적응도 변화경로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1201] 한국판 개인관점척도(K-MMS)의 타당화 연구
  • 일반논문[20100301]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 일반논문[20091201]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social support, mother's psychological status, and maternal sensitivity to attachment security in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일반논문[20090601] 남성성역할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 대한 기본 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검증: 대학생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090501]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 일반논문[20080531] 자살생각과 그 관련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 검증
  • 일반논문[20080531] 노인과 청소년의 자살생각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071231] 장애학생 부모가 인식하는 교사와의 협력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 일반논문[20070831] 노인의 자살생각에 대한 경로분석
  • 일반논문[20070228] 자아존중감이 노인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 일반논문[20051230] 한국판 자기 통제력(self-control)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 일반논문[20051230] 구조적 놀이가 장애형제에 대한 비장애형제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50330] 남자 대학생의 외향성, 신경증적 경향성, 성역할, 성역할 갈등과 주관적 행복의 관계
  • 일반논문[20041230] The effects of a social competence program for disabled children in inclusive education on improving social skills
  • 일반논문[20041220] 청소년의 자기애와 대인관계
  • 일반논문[20040630] 인터넷채팅중독 청소년의 공격성, 사회적 지지 지각 및 인지적 대인문제 해결능력간의 관계
  • 일반논문[20040630] 한국판 사회적 관심 척도(Korean Social Interest Scale)의 신뢰도와 타당도
  • 일반논문[20031230] 가출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문제해결 능력간의 관계
  • 일반논문[20031230] 또래 수용도에 따른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공감능력과 애착수준
  • 일반논문[20021231] 청소년성격장애와 패륜 : 대상관계 이론의 관점
  • 일반논문[20021230] 감각추구성향과 도덕적 요인과 음주운전과의 관계
  • 일반논문[20021130] 초등학생의 대인문제 해결에 따른 대상표상: 도덕적 관여능력과 사회적 인과이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20223] 그림동화 문해교류와 비장애 유아의 장애수용
  • 일반논문[20011130] 친사회적 초등학생의 대상표상과 공감능력간의 관계
  • 일반논문[20011130] 과잉교정 지속시간 변화에 따른 자폐성 장애 아동의 자기 자극 행동 감소 효과
  • 일반논문[20000131] 정보화 사회와 학생지도
  • 일반논문[19991230] 관계문제로서의 정서행동장애: 대상관계이론적 접근
  • 일반논문[19990904] 대상표상의 성장을 통한 인성교육의 한 원리
  • 저서/역서[20160315] 특수아상담
  • 저서/역서[20150320] 상담이론과 실제 : 다문화 관점의 통합적 접근
  • 저서/역서[20110607] 공감 그 이상을 추구하며-진정한 만남을 통한 상담
  • 저서/역서[20071005] 교사를 위한 학교상담기법
  • 저서/역서[20060310] 학교진로상담(2판)
  • 저서/역서[20020110] 특수아동상담
  • 저서/역서[20001130] 고등학교교육과정해설(심리학)
  • 저서/역서[20000825] 스승의 길
  • 저서/역서[20000430] 학교진로상담
  • 저서/역서[19991231]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 저서/역서[19990914] 카운슬링의 원리
  • 학술발표[20051029] 정서장애인식연구
  • 학술발표[20050226] 자폐성 장애 아동 가족지원과 상담
  • 학술발표[20040821] 남여성역할, 성역할 갈등과 결혼만족에 관계된 심리적 건강
  • 학술발표[20040507] 애착관계의 본질
  • 학술발표[20031024] 장애어머니의 인간관과 세계관의 변화: 보편성의 회복
  • 학술발표[20030819] 한국인의 행복모형
  • 학술발표[20021213] 청소년성격장애와 패륜행동: 대상관계이론적 관점
  • 학술발표[20020125] The object relations therapy of child abuse and PTSD(About the youth problems and child abuse in Korea)
  • 학술발표[19991105] 성장과 발달의 통로로서의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 학술발표[19990626] 특수아 심리치료의 현황과 과제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