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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하나 |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미디어센터)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저의 학문적 관심분야는 "설득(persuasion)"으로, 특정메시지를 접한 수용자들이 그 메시지에 따라 생각, 태도, 행동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연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메시지를 접한 수용자가 설득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구체화하는 것이 관심있는 연구분야입니다. 현재는 정치적 의사결정과정에서 정치광고가 유권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학력

  • [1997] 학사 청주대학교 / 신문방송학 / 신문방송
  • [2005] 석사 The University of Georgia / AD & PR / 정치광고
  • [2009] 박사 The University of Georgia / AD & PR / 정치광고

주요연구분야

마케팅 PR
정치 광고 효과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128] 20대 대선에서의 유권자 의사결정 요인분석: 유권자의 긍정 부정 감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1028] 정치 유튜버의 공신력 속성이 콘텐츠 태도와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930] 방송의 수어해설 서비스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침입성과 브랜드 진정성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828] NBCSN과 MBC의 평창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해설에 대한 비교분석: 피겨 스케이팅 중계방송 해설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 일반논문[20220728] 여론 확산 시점과 크기에 대한 실증 사례 연구: 19대 대선 후보자 지지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415] 공영방송의 책무성 메커니즘에 대한 평가 모델: 관계적 관점에서 프랑스 공영방송의 책무성에 관하여
  • 일반논문[20220228] 환경이슈를 활용한 정치광고가 유권자 태도 및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정보원의 공신력, 메시지 프레임, 정당일체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630] 정치인의 이미지와 정치인에 대한 부정적 댓글이 유권자의 태도와 투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228] 정치토크쇼가 대학생의 냉소주의와 정치효능감 및 정치관여도에 미치는 영향: jtbc ‘썰전’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130] 유권자의 호감도와 지지 의도 향상을 위한 정치인 이미지 요인 분석: 유명 인의 정치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01] Practitioners' celebrity endorser selection criteria in South Korea: an empirical analysi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일반논문[20160930] 제품에 대한 온라인 베스트 댓글 내용이소비자의 제품 품질 지각에 미치는영향 및 베스트 댓글 강도와 제품 품질차이에 따른 조절 효과
  • 일반논문[20160930]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TV 토론의 효과에 대한 연구: 20대 유권자의 정치적 냉소주의와 정치효능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831] 정책이슈에 대한 유권자의 심리적 거리가 유머 소구를 활용한 정치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정치관여도의 조절적 역할을 고려하여
  • 일반논문[20160731] CSR 메시지 노출 여부가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와 제품 유형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730] 정당광고가 유권자의 태도와 정치적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20대 총선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715] 대통령 선거에 있어 미디어 콘텐츠 유형이 유권자의 투표의도에 미치는 영향:유권자의 이원 경험 영향 모델
  • 일반논문[20150101] 기업 위기상황에서의 위기관리 메시지전략에 대한 연구 : 위기상황에 대한 기업의 책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701] 위기관리 영역에서 국내 PR 실무자의 소셜미디어 사용 인식과 수용에 관한 연구: UTAUT 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115] 정치광고 배경음악의 친숙도와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후보자 투표의도차이: 수용자 정치관여도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228] 매체 유형과 메시지 유형에 따른 정치 광고 효과: 미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228] 여성 후보자의 정치광고 사용 및 효과에 대한 정치광고 전략가와 언론인의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20831] 인터넷 광고매체로서의 웹 포털 사이트 선정 평가모형 구축 및 적용 - 계층분석과정(AHP)의 활용
  • 일반논문[20120330] 유머 소구를 이용한 부정적 정치광고의 효과 연구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831] FTC Regulation with the Case of Comparative Advertising from 1972 through 2006
  • 일반논문[20110430] TV정치광고에 대한 Stand by your ad(SBYA) 법안의 실효성 연구: 노출 순서에 따른 유권자 반응을 중심으로
  • 저서/역서[20210517] 스마트 거버넌스
  • 저서/역서[20200630] Democracy and social change in South Korea
  • 학술발표[20120630] 여성후보자의 부정적 정치광고 사용과 효과에 대한 언론인 및 선거 전략가의 견해연구
  • 학술발표[20120511] 매체유형에 따른 정치 광고 효과 연구: 메시지 유형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11125] TV 정치 광고의 내용 규제에 관한 연구: 유권자 인식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10408] 유머 소구를 이용한 부정적 정치광고가 정치적 냉소주의 및 정치적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