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 도시계획.부동산학부 부동산학전공

  • 전화번호: 031-8005-3333
  • 위치: 사회과학관 102호
  • 소개

    인간의 삶의 터전인 토지와 건물을 주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부동산학입니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에 많은 사람이 살고 있어 토지 및 건물의 효율적인 이용과 관리가 절대적으로 요청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부동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산업은 21세기의 지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학은 인간이 부동산을 대상으로 전개하는 모든 활동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로서 토지와 주택에 관련된 이론과 제도를 기본적으로 탐구하고 현업에서 요구하는 시장조사, 사업성분석, 정보처리, 개발계획 등과 관련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전공과 관련하여 일반대학원 도시 및 지역계획학과(구 지역개발학과) 내에 부동산학전공 석사 및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특히 대학원 졸업생 가운데는 타대학의 부동산학과 교수와 공공기관 임직원, 부동산 전문가가 많이 있으며, 재학생 중에도 다수의 부동산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수학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대학원에도 부동산경영학과가 있고 행정법무대학원에도 부동산법학과가 개설되어 있어 부동산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분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부동산학은 종합적 실천응용과학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적성에 맞추어 관심 분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분야를 선호하는 학생이라면 부동산개발이나 부동산정보를, 사업 및 경영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부동산 경영 및 마케팅을, 법학이나 행정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부동산제도 분야나 정책을 중심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 졸업 후 진로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 및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추세에 따라 앞으로 부동산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부동산학 전공자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국내외 부동산컨설팅회사, 부동산신탁회사, 부동산개발회사. 감정평가법인, 부동산중개업소, 부동산관리회사, 부동산잡지 및 신문, 공무원, 건설회사, 토지공사, 주택공사, 지적공사, 감정원, 은행, 증권, 보험회사 등이 있습니다. 특히 2001년 7월 부동산투자신탁(REIT's)의 도입으로 건설회사, 은행, 보험, 증권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향후 취업분야는 더욱 폭이 넓혀져 갈 것입니다.
    부동산학 전공자가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고 기술적 능력을 요구하는 측지기사, 지적기사 등도 취득이 가능하며 향후에는 부동산경영관리사, 권리분석사나 컨설팅사 등의 자격증도 예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