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선영 사진

허선영 | 자유교양대학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사용되는 우리 환경에서 영어 학습은 누구나 쉽게 성공할 수 없는 분야인 듯 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하는 학습자, 특히 즐겁게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있어서는 커다란 배움의 즐거움을 자져다 줄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영어는 하나의 교과목으로 학습하기 보다 '언어'라는 측면을 이해하여 늘 가까이 해야 자신의 언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중개자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이화여대를 졸업하고, 영국 Warwick 대학교에서 English Language Teaching for Young Learners 과정으로 석사 학위를 받고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영어 교육학 박사과정을 마친 후 현재 단국대학교에서 교양 영어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학력

  • [1988]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 행정학과 / 일반행정학
  • [1998] 석사 Univ. of Warwick / English Language Teaching to Young Learners / ELT to Young Learners
  • [2010]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 영어교육학과 / 영어교육학

주요연구분야

어린이 영어 교육
어휘 교육과 문법
영어 교사 (심화) 연수
영어 교사 연수
영어 교육 교과 과정
영어 듣기 기능/읽기 기능
영어 듣기/읽기 기능

컨설팅 가능 분야

영어 교육 관련 제분야
듣기와 읽기 기능
영어 교사 연수
영어 교육/교과 과정
어린이 영어 교육
TOEIC/TOEFL/IELTS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00201] 비판적 사고력 강화를 위한 교양 영어 수업 사례
  • 일반논문[20200101] 폐쇄형 SNS를 활용한 토익 말하기 활동의 효과
  • 일반논문[20191001] 발화의 정도에 따른 소리내어 읽기의 효과
  • 일반논문[20190701] 소규모 활동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영어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01] The Effect of Reading Aloud on Listening Comprehension of EFL Learners
  • 일반논문[20161201] 소리내어 읽기 활동이 청해력에 미치는 효과 -듣기 구문의 형태와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901] A Study of Gender Equity in the University English Language Classroom in Korea
  • 일반논문[20151201] 소리내어 읽기 과제가 대학생의 토익듣기 이해력과 읽기 이해력에 미친 효과
  • 일반논문[20151101] An Investigation of Students’ and Teachers’ Perspectives on English Listening*
  • 일반논문[20141231] The Effects of using BBC Drama on Listening Comprehension in TOEIC
  • 일반논문[20141231] A Study of Listening Comprehension Development through Group Work with Extensive Listening
  • 일반논문[20140531] 학습자의 어휘퀴즈 수준과 빈도가 토익 듣기와 읽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0930] A Study on the Initial Stage of Extensive Reading Process through College Students’ Journal Writing
  • 일반논문[20110930] An Investigation on Early Children's Initial Literacy Stage of English and Korean in ZPD
  • 일반논문[200809] Optimal Combinations of Text Type and Listening Support According to L2 Proficiency Level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