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식 전 이사장의 단국인, 대학인으로 살면서 맺은 아름다운 인연과 교육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에세이

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조명래, 김병량, 김경현 : 특별장학금으로 길러낸 동문 인재의 세가지 유형
작성자 법인 장충식
날짜 2019.06.04 (최종수정 : 2019.06.10)
조회수 6,403
썸네일 /thumbnail.51869.jpg

1970년대 까지만 해도 전국의 지방도시에는 각 지역의 내로라하는 명문고등학교가 산재해 있었다.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도입되기 전이라 지방의 수재들이 몰리는 고등학교가 따로 있었다. 나는 당시 총장으로 학생선발을 책임지고 있었다. 어떻게 하면 우수한 인재를 우리 대학에 끌어올까 하는 고민을 많이 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아무래도 세칭 명문대라 인정받는 대학에 입학을 하고 싶어 했다. 이 현실의 벽을 뚫고 인재를 단국대에 입학시키는 방법은 결국 총장이 직접 나서는 것이었다. 

나는 우선 전국의 지방 명문 고등학교를 골라 학업에 열의가 있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추천받았다. 그들을 직접 만나거나 해당 지방 출신의 교수들을 보내 모교를 방문하도록 지원했다. 나는 당시 다른 대학들이 하지 못하던 과감하고 획기적인 장학지원책을 마련했다. 지방의 우수 학생들에게는 4년간 숙소와 장학금을 수여할 뿐 아니라 교재와 참고서적까지 공급해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당시만 해도 나라의 경제형편이 어려워 대학 등록금은 온 집안이 힘을 모아야만 해결되는 난제였다. 그 고민을 덜어줄 테니 단국대에서 마음껏 공부를 해서 나라와 모교를 빛내는 인재가 되라는 것이 내 진심이었다. 뜻이야 컸지만 대학의 힘은 그렇지 못했다. 1970년대만 해도 우리 대학은 입학정원이래야 2천명도 넘지 않았고, 재정규모나 여력이 다른 대학보다 많이 취약했다. 기숙사가 필수적인데 지을 힘이 없었다. 내가 하자고 해서 마련된 사업이니 내가 나서기로 결심했다. 


 

우선 내가 살고 있던 집을 내놓았다. 학교 근처에 있던 한남동 소재의 내 집은 70 여 평 정도였다. 이 집을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기숙사로 활용토록 대학에 기부하였다. 바로 이 집이 수많은 판검사를 배출한 ‘법선재’였다. 내가 살 집이 없어서 나는 지금의 강서구 화곡동에 있는 160평의 땅을 사서 집을 짓고 이사를 했다. 지금이야 강서구가 화려하게 변모했지만 당시 화곡동은 서울 도심에서 가장 먼 변두리였다. 나는 자가용으로 출퇴근을 하니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경기중학교와 이화여중에 다니는 내 아들과 딸들은 등하교가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한남동에서 살 때는 학교가 있는 광화문 지역까지 길어야 40분 걸리는 등교시간이 화곡동으로 이사한 뒤로는 빨라야 90분이 걸렸다. 하루에 3시간을 버스에 시달려야 했다. 한창 민감한 사춘기를 겪던 아이들이기에 애비 된 마음으로 왜 미안한 마음이 없었겠는가... 그래도 인재를 키우는 것이 나의 숙명이니 가족들에게 내색하지 않았다. 아이들도 내 결정과 이후 겪어야 했던 불편을 비록 몸이 고단하고 마음이 힘들었겠지만 아빠인 나에게 일체 불평하거나 반발하지 않았다. 기특하고 고마운 일이었다.

훗날 한남동 집에서 숙식을 하던 고시반 학생들 가운데 부장검사, 차장 검사 그리고 부장판사 등 기라성 같은 인재가 속속 배출되었다. 1970년대 후반부터는 서울대, 고대, 연대 다음으로 사법시험 합격자를 많이 배출하는 대학으로 성장하였다. 우리 대학이 한때 ‘사시단대(司試檀大)’라는 찬사를 받을 만큼 사법시험에서 강세를 보인 것도 이렇게 입학한 장학생들이 낳은 결과였다. 

고시생 만이 아니라 많을 때는 100 여 명씩 특별 장학생으로 입학을 시켰다. 나의 의도는 꽤 큰 성과를 거두었다. 우리 대학에 의과대나 치과대가 설치되기 전이어서 장학생들 가운데 과반수 이상은 사법고시나 행정고시를 준비했다. 다음은 관계로 진출했고 경제나 경영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공인회계사나 은행으로 진로를 잡았다. 일일이 이름을 들추기는 뭐하지만 50대 이상의 동문들 가운데 국장, 차관급의 고위 관료나 은행장들을 종종 만나는데 이들은 대부분 이같은 특별장학금을 받고 공부한 이들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장학생 중 정치인이 된 사람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장학제도를 통해 단국대를 입학한 인재들이 많지만 나는 3명의 장학생이 살아온 내력을 특별히 기억하고 있다.  

첫 번째는 경상북도 안동고등학교 출신 조명래 군이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조명래 군은 지금 환경부장관이 되었다. 조명래 장관은 지역개발학과(현재 도시계획 부동산학부의 전신)를 신설하면서 영남지역의 대표적인 우수학생으로 입학했다. 학부 재학 4년간 전액 장학금을 후원했는데 조명래 군 본인이 사법시험이나 행정고시보다 학문에 뜻을 두었다. 그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에 진학했고 나는 대학원 과정의 전장학금을 후원했다. 조명래 군은 주위의 평을 들어보면 성격이 조용하고 차분해 공부를 즐기는 편이어서 학자로 성장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었다. 좀 더 지원을 하면 모교를 빛낼 좋은 학자가 되리라는 결론을 내리고 그를 만났다. 나는 유학을 가는 것이 어떻냐고 물었더니 본인도 영국에서 박사 과정을 하고 싶다 포부를 밝혔다. 문제는 학비와 생활비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나는 그를 보내고 나서 학교 당국에 예비 전임강사로 발령하는 문제를 검토토록 했다. 다행히 교수들이 뜻을 모아 결국 좋은 결과를 얻었다. 

영국에서 공부하는 동안 조명래 교수는 급여와 내 개인적 후원을 받으며 등록금과 가족 생활비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귀국한 뒤 조명래 박사는 모교의 조교수로 발령을 받았다. 그에게 대학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도움 받을까 하는 마음으로 보직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그는 학생지도와 연구에 전념하기를 원했다. 만약 그에게 나의 의욕을 앞세워 ‘유학에서 배운 지식을 대학행정에 연결시켜 나를 도와 달라’ 강력하게 인도했다면 그는 보직을 받아 모교에 봉사하는 길을 걸었을지도 모른다. 그랬다면 아마도 학자로서의 성장을 못했을 것이다. 그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내가 직접 그를 만난 것은 아주 드물다. 서울대 대학원으로 보낼 때 그리고 영국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해서 인사 왔을 때 그리고 이번 장관에 취임하여 전화로 인사를 받은 것이 전부였다. 물론 그의 장인되는 분이 우리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어서 그의 정황은 자주 들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마음 한 구석에 아쉬운 마음이 왜 없었겠는가. 이런저런 사는 얘기나 자녀들 성장 등을 듣는 것은 사람을 기르고 돕는 사람에게 가장 큰 선물인데... 하지만 그 이쉬움은 나의 아쉬움이고 나라에 봉사하는 인재로 잘 성장한 것은 그의 노력이고 운명이다. 자기가 후원한 사람이 성공하면 그를 자기 기억에서 잊어야 하는 것이 인재를 키우는 사람의 본분이다.


영남 출신의 장학생으로 조명래 군을 선발했다면 호남 지역 출신 장학생으로 기억나는 인물이 김병량 교수이다. 김병량 군은 호남을 대표하는 명문 전주고등학교를 다닐 때 우수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나와 인연을 맺었다. 나중에 모교 교수로 봉직하여 부총장을 지냈지만 김병량 군 역시 조명래 군 못지않은 수재였다. 공부 잘하는 수재형 인물로 두 사람은 공통점이 많으나 크게 다른 점은 조명래 장관은 조용히 숨어서 일하고 연구하기를 좋아하는 편이나 김병량 부총장은 예능에도 소질 있고, 사교적이며 봉사하기를 좋아하는 유형이다. 돌아보면 내가 학교 일로 어려움에 빠진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지만 이럴 때 학교를 위해서 행정적 방면에서 앞장서서 나를 도와준 졸업생의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김병량 교수이다.

김병량 군은 우리 대학에서 4년간 장학금으로 공부하고 내 권유로 일본 츠쿠바 대학(筑波大学)에 유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일본 츠쿠바 대학은 일제시대 동경대학과 경쟁관계였던 동경고등사범학교를 모태로 하는 대학이다. 이후 1970년대에 종합대학으로 전환하면서 전후 유럽과 미국식 제도를 다양하게 받아들인 신흥 명문대학이다. 그는 일본에서 도시계획 및 지역개발을 연구하면서 특히 지역의 병원을 비롯한 공공시설계획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김병량 교수 유학 초기에는 일본의 도큐장학재단의 장학금으로 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지원이 여의치 않아 금전적 고생이 많았다. 나는 이 소식을 듣고 나와 친분이 깊은 일본의 유명한 저술가인 호소키 카즈코(細木水子)여사를 소개시켜 줘서 그의 장학금으로 박사학위를 받게 해주었다. 학위를 마친 김 박사는 1991년도에 천안캠퍼스 도시행정학과 교수로 강단에 섰다.  

이에 앞서 김병량 군이 나를 돕게 된 계기는 천안캠퍼스에 의과대 부속병원을 신축할 때였다. 1988년에 의과대학을 설립하고, 이듬해 의과대 교사동과 부속병원을 신축 공사에 착수했는데 여러 어려움이 많았다. 나는 처음 천안캠퍼스를 세울 때 가졌던 비전대로 충남지역을 대표하는 종합병원을 짓고 싶었다. 800병상 규모의 대형 병원, 서울을 능가하는 최신식 의료시설을 갖춘 첨단 병원, 환자중심의 병원을 짓자는 것이 내 목표였다. 대학 내부에서는 재정적 어려움이 크다며 반대가 심했다. 실제 공사비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다. 거기에 돈이 있어도 종합병원을 지으려면 설계나 공간배치 등에서 고도의 전문지식이 뒷받침해줘야 하는데 국내 대학들의 도움을 받기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때 김병량 군이 일본에서 병원 건축, 의료자원 공간배분 계획을 전공하고 있어서 매우 중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그의 박사 학위 지도 교수인 타니무라 히데히코(谷村秀彦)교수는 일본의 유명한 병원건축 설계 전문가였다. 또한 타니무라 교수의 장인되는 요시타케 야스미(吉武泰水)교수도 일본병원 건축 분야의 태두로서 당시 고오베 예술대학 총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김병량 군의 소개로 나는 이 두 분을 만날 수 있었다. 두 사람은 김병량 군을 통해 내가 가진 인재양성에 대한 진심을 이해했고, 선뜻 도움을 주기로 결심했다. 이어서 장인과 사위를 필두로 자신들이 길러낸 제자들, 달리 보면 일본에서 활약하고 있는 최고의 전문가들을 동원해 우리 종합병원 설계를 도와주었다. 이 모든 과정은 전적으로 한 푼의 금전적 대가없는 순전한 봉사로 이뤄졌다. 이후 많은 공사를 진행하면서 어려움을 겪어야 했지만 그 결과 의과대학과 800 병상의 부속 병원을 완성할 수 있었고 거기에 최첨단 시설을 갖추어 전국의 많은 의료인들이 견학을 할 만큼 우수한 병원으로 우뚝설 수 있었다.

김병량 교수는 이 과정에서 병원 설계를 무상으로 마치도록 한 일도 공이 컸지만 내가 천안캠퍼스를 천안의 대표적 고등교육기관으로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일들을 펼칠 때마다 내 옆에서 충직스럽게 내조를 해주었다. 좋은 일은 함께 하려하지만 어렵고 힘든 일, 자칫 욕먹을 일은 슬슬 피하려는게 사람의 속성이다. 천안캠퍼스에 대형 종합병원을 짓겠다며 설계하고 공사를 진행해갈 당시 나는 김영삼 정부에 미운 털이 박혀 제대로 일을 할 수 없는 난국이었다. 여러 행정 수단을 통해 신축사업을 방해했고 이런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나를 돕다가 함께 망할까 몸을 사리고 있었다. 그런데도 김병량 군은 아직 박사과정 재학 중인 수련생의 입장에서 자기 은사와 자기 은사의 제자들을 설득해 우리 병원이 완공할 수 있도록 자신의 온 힘을  쏟아 부었다. 

비단 병원 신축사업만이 아니었다. 특히 죽전캠퍼스 신축 사업에서는 힘든 일을 넘어 욕 먹을 일인데도 이를 마다않고 감내하였다. 죽전 캠퍼스 신축 사업은 그 규모가 컸고 한남동 부지 개발에서 발생할 막대한 이권 때문에 정권의 실세들을 등에 업은 업자들이 사업권 쟁탈을 둘러싼 이전투구에 나서기도 했다. 때론 드러나는 행정 조치로, 때론 주무 관청을 통해, 때론 그늘에서 여러 압박과 압력이 전해졌다. 누구 하나 나를 도와주려고 하지 않는 험악하고 냉냉한 분위기 속에서 김병량 교수는 자칫 욕먹고 자신을 망칠 수도 있는 일에 자신을 내놓았다. 설계부터 시공에 이르는 과정에서 공개적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알 수 있도록 일을 성사시켰다. 공개 입찰을 통해 설계안을 받고 한국건축가협회와 일본건축가협회가 공동으로 심사하도록 진행하여 추호의 부정이 개입할 수 없도록 하였다. 이는 다른 한편으로는 권력의 개입을 막아낸 길이기도 했다. 나중에 외환위기로 중단된 신축 공사를 재개할 때 실타래처럼 얽힌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의 이해관계를 풀어내는데도 김 교수의 인내와 분투가 큰 도움이 되었다.


내가 장학금을 주어서 공부시킨 졸업생 가운데 대부분은 입신양명 형의 인물이 많았다. 공부 잘하고 출세하면 그것으로 자신의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사고방식이다. 모교에서 장학 혜택을 받았으나 모교를 위해서 헌신한다는 정신을 실천한 사례를 만나기 힘들다. 아니 나는 그동안 숱한 인재들에게 장학금을 주었지만 한번도 드러내놓고 모교에 그 은혜의 결실을 돌려주길 바란 적이 없다. 사회에 나가서 좋은 일꾼이 되어주면 그것으로 나는 만족하였다. 

그러나 김병량교수는 자신을 위해서 연구만 하고 자기 이속을 차리는 형이 아니라 전적으로 봉사하는 것이 즐겁고 행복하게 여기는 삶의 철학을 가졌다. 20여 년 전에 NGO단체를 창설해서 이사장 등을 거치면서 봉사한 공로로 몇 년 전에 홍조근정훈장을 받은 일이나 전셋집에 살면서도 70주년 기념관 건립에 1억원을 약정하여 완납한 일에서 김교수의 철학의 일면이 읽혀진다. 이제 그는 학사 부총장의 자리에서 떠나서 조용히 자신의 학문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나는 그가 있었기에 천안 단국대병원의 성공이 있었고, 방대한 죽전캠퍼스 신축사업을 둘러싼 권력 실세들의 개입을 다 물리치고 이전을 마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경상도 안동 출신의 조명래 군, 전라도 전주 출신의 김병량 군이 자랑스러운 인재라면 서울 출신으로 김경현 군이 있다. 김경현 군은 서울 휘문고 출신이다. 김경현 군은 한마디로 ‘공부 벌레’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 모교 출신 후배이기도 해서 각별한 애정을 갖고 그를 후원했다. 우리 대학 사학과에 진학한 그에게 나는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수여했다. 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서양사 석사 과정을 이수한다 했을 때도 기꺼이 학비를 지원했다. 석사학위를 받은 뒤에는 내가 석사학위를 받은 고려대에서 박사학위를 밟으라 권유했고 김경현 군도 기꺼이 이를 따랐다. 물론 이 과정에서 학비를 지원했다. 

나는 장학생을 고를 때 내 나름대로 하나의 기준을 우선 적용했다. 그것은 ‘학업성적과 가정형편’ 중 가정형편을 먼저 적용한다는 점이다. 전국에서 성적이 탁월한 학생을 추천받으면 나는 경제적으로 여유있고, 형편이 좋은 가정의 학생에게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최고의 성적은 아니더라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 거기에 학업에 성실한 학생을 장학생으로 선발했다. 장학금을 받지 못하면 대학을 다니지 못할 청년들이야말로 장학제도가 꿈이요 성공의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것이 내 믿음이었다. 그래야 우리나라의 인재가 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나름의 철학이기도 했다.

김경현 군도 그런 사례였다. 박사학위를 받자 나는 학과 교수들의 도움을 받아 우리 대학 사학과 전임강사 발령을 받도록 도왔다. 김경현 군은 우리 대학에서 월급을 받으며 일본 동경대학과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추가로 자신의 고대 서양사 연구를 더 할 수 있었다. 마침 좋은 배필을 만났다 해서 주례를 부탁받고 기꺼이 주례를 서주었다. 사회적으로, 또한 학자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일, 그가 원하는 여러 가지 일을 나는 가능하면 다 들어주었다. 어려운 가정에서 공부하는데 모든 것을 바치려는 그의 열정으로 좋은 학자로 자라도록 돕고 싶었다. 나의 기대에 부응하듯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도 학문에 열의를 바쳤다. 학생들이나 학계의 평판도 좋았다. 공부하는 교수, 연구에 몰두 하는 교수라는 좋은 평판에 좋은 논문을 많이 발표했다. 당연히 여러 대학에서 그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 무렵 고려대로 교수 자리를 옮길 기회가 생겼다. 나도 그 소식을 듣고 있었다. 그를 후원한 나와의 인간적 의리로는 모교에 남아 후배를 길러내야 했지만 고려대학교에서 자신을 탐내어 오라는 데 이런 기회가 또 있을까 하는 것이 그의 고민이었다. 그의 고민을 다른 사람들을 통해 나는 그의 마음 깊은 곳에 명예욕이 있음을 알아챌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를 교수로 길러내기 까지 기울인 선배이자 스승인 내 마음을 이해하고 있다면 처음부터 고민을 할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많은 동료, 선배 교수들이 그의 고민을 보며 ‘배신’이라는 말을 썼다. 그들이 보기에 내가 그에게 기울인 애정과 후원의 크기가 컸기에 하는 말일 것이다. 나는 김경현 교수에게 고려대로 전직해도 무방하다는 말을 건넸다. 단국대 졸업생이 고려대 교수로 가는 것이 작게는 모교 사학과의 전통을 빛내주는 일이고 길게는 대학들의 학문적 성장을 촉진하는 일이라 덧붙였다. 그러나 그 말을 하는 내 마음은 어찌 편할 수 있었겠는가. 10 여 년 동안 장학금과 연구비 등을 후원하여 길러낸 인재가 단국대를 떠난다는데 서운하고 아픈 마음이 안 든다면 그것은 거짓이다. 무엇보다 나마저 그를 비난하면 그는 모교의 배신자가 되고, 학계에서도 배은망덕한 인간이라 손가락질을 면치 못한다. 자칫 젊은 학자의 앞길을 매장하는 일이 될 수도 있는 위험한 일이다. 더군다나 내 마음대로 부리고, 내 뜻대로 움직이게 하려 인재를 길러내는 것은 아니지 않겠는가. 외국에서 길러낸 인재가 우리 대학에서 봉사를 할 수 있고, 우리 대학에서 길러낸 인재가 세계를 나가 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인재를 기르는 참뜻이기도 하다. 나는 아픈 마음을 뒤로 하고 그를 웃으며 보냈다. 


시대가 바뀌고, 많은 대학들도 내가 시도한 방식의 장학생 유치를 시도하면서 특별 장학생 선발은 시대의 물결에 묻혀져 갔다. 그러나 우리 대학의 특별장학생 제도, 나의 후원을 거쳐간 많은 인재들이 사회의 지도자로 활약하고 자주 나에게 안부를 전하곤 한다. 그들을 찬찬히 회고하면 이렇게 언급한 세가지 부류의 인재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학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공직자가 된 인재, 모교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봉사형 인재, 학식을 바탕으로 학문적 명예를 이루는 인재. 나는 그들을 통해 사람을 키우는 기쁨을 누렸으니 오히려 고마운 마음이다. 자신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이들은 결국 모두 우리 단국인과 같은 길을 걸었던 소중한 인재들이다. 부디 모교의 명예를 빛내주길 바라고 응원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