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식 전 이사장의 단국인, 대학인으로 살면서 맺은 아름다운 인연과 교육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에세이

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백 개를 주다가 한 개를 빠트려도 비틀어지는 사람의 마음
작성자 법인 장충식
날짜 2019.03.28
조회수 3,233
썸네일 /thumbnail.49015.jpg

좋은 팔자는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좋은 팔자는 ‘남을 도울 수 있는 지위나 경제력이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체로 남을 돕는 일은 ‘우선 나부터 먹고 쓰고 남아야’ 가능한 일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남보다 잘 먹고, 잘 살고, 그러고도 여유가 남아돌아 남들을 돕는 일이야 누군들 못하랴. 남을 돕겠다는 의지와 결단이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어렵고 힘든 환경이지만 내가 가진 힘이 남을 도울 수 있다면, 그렇게 삶을 꾸릴 수 있다면 그만한 팔자를 어찌 나쁘다 하겠는가. 

다행히 나는 대학을 설립한 아버님을 만나 교육에 입신을 하고, 대학을 성장시키는 일에 매진해왔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여력이 다른 이들에게 삶을 개척할 기회가 된다면 기꺼이 내 힘을 보탰다. ‘먹고 쓰고 남아서’ 돕는 것이 아니라 내 도움이 상대방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 믿었다. 팔자가 좋아서 돕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너는 이만하면 좋은 팔자가 아니냐? 그러니 스스로 만족하고 남을 돕는데 힘을 보태라.”고 스스로 결심을 해야 하는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마음가짐은 남을 도울 때 절대로 상대방이 은혜를 갚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그저 내 도움을 받은 이들이 잘살고, 성공하면 그것으로 은혜를 갚은 셈치고 살아야 한다. “내 도움을 받았으니 이제 은혜를 갚으라”고 말을 하는 순간 내 삶의 평화는 흐트러진다고 생각한다. 지난 50년 간 얼추 계산해도 주례를 선 사람이 600여 명이 넘는다. 그 중에는 시장, 장관, 차관, 예체능계의 지도자, 총장이나 대학 교수들이 적지 않다. 그들 가운데 나를 찾고, 고마운 마음을 드러내는 이들은 거의 없다. 인간관계란 그런 것이다. 나는 부모님의 유산, 총장 시절의 수입, 아내의 도움 등을 바탕으로 장학재단을 만든 바 있다. 30년이 안되는 세월이지만 장학재단에서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 1천500여명이 넘고, 금액으로는 70억 원이 넘는다. 지원받는 당시에는 “은혜를 기억하겠다. 꼭 다시 갚겠다”는 말을 수없이 들었지만 이를 실천한 경우는 손으로 꼽을 만큼 적다. 그래도 서운한 생각은 들지 않는다. 그저 성공적으로 자신의 삶을 영위한다는 소식만 들으면 그것으로 나는 만족이다. 그 만족감이 나를 행복하게 한다. 그 이상으로 바랄 것도 없고, 기대하지도 않는다. 그것만이 내 삶의 행복을 키우는 일이다. 


그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사람들 가운데 잘 잊혀 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특별히 내가 무엇을 바라지도, 아니 돌아보아도 그 사람들에게 그릇된 일을 하지 않았는데 나와의 인연을 헌신짝처럼 버린 이들이 그렇다. 딱히 그럴만한 이유도 없는데 왜 그랬을까 라고 고민도 했지만 답을 찾지 못했고, 그런 고민은 결국 나에게 아픔이 되어 남기 마련이다. 그 가운데 한 사람이 W교수이다.

내가 W교수를 처음 만난 것은 1982년경이었다. 당시 우리 대학 스키부는 한국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었는데 나는 이들을 알프스로 전지훈련 보낸 적이 있었다. 동계 스포츠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허약하던 때라 나는 대학 차원에서라도 세계수준의 여건을 갖춘 해외에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신념이 있어 이런 투자를 했다. 당시 전지훈련은 프랑스 쪽 알프스 산에 있는 스키장에서 이뤄졌다. 나는 훈련에 앞서 프랑스 스키협회에 현지에서 우리 선수들을 가르칠 프랑스 코치와 이를 통역해줄 한국인을 보내 달라 했다. 그래서 현지에 도착하니 바로 한국인 통역자로 나온 사람이 나중에 우리 대학 교수로 온 W교수였다. 당시 유학생이었던 W교수를 처음 본 순간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를 마중 나온 통역자는 두 발을 쓰지 못해 양쪽 모두 목발로 도보를 하는 장애인이었기 때문이었다. 

나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당황했다. 가파른 언덕길, 그것도 설원을 헤매야 하는데 불편한 몸으로 어떻게 동행한단 말인가...나는 그에게 이런 일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물었다. 그는 현지에 오는 한국인들을 자주 가이드 해줬다고 답했다. 이후 1주일 동안 그는 목발을 짚은 채 스키장을 누비고 다녔다. 물론 자주 넘어지고, 심지어 언덕을 뒹굴기도 했다. 선수들이 놀라 부축을 하려 하면 그는 손사래 치며 도움을 사양했다. 그 모습이 너무 씩씩하고 의젓해 교육자로 나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일주일을 같이 보내면서 가까워지자 나는 그의 인생 여정을 물었다. 그에게 박사 학위까지 있는데 이런 스키장 가이드로 고생을 하느냐 물었다. 그의 대답은 나를 놀라게 했다.

W교수는 어릴 적부터 대학 졸업 때까지 어머니가 업어서 통학을 시켰다고 했다. 경희대 경영학과를 마치기까지 어렵고 힘들게 공부를 했고 신부님의 도움으로 프랑스로 유학 와 명문대인 그로노불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건 만 모국은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고 했다. 서울이던 지방이던, 심지어 모교에도 지원을 했지만 교직을 구할 수 없었다고 했다. 일반 기업체에도 구직을 했지만 장애인, 그것도 양족 목발이 없이는 이동하지 못하는 이를 받아주는 곳이 없어 다시 프랑스로 돌아와야 했다고 고백했다.  프랑스는 그래도 장애인들에게 직업의 문호를 열어두고 이런 일이라도 해서 생계를 풀 수 있어 다행이라 말하던 그는 급기야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나는 그에게 “단국대에 응모한 적은 있느냐?”물었더니 없다는 대답이 왔다. 나는 그에게 단국대 교수 공채에 응시하라 권유했다. “우리 대학은 장애인 교육을 돕는 특수교육학과도 있고, 장애인 학생들도 입학하고 있으니 장애인 교수라고 박대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 격려도 했다.

나는 이듬해 천안캠퍼스 경제학과에서 교수 선발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W교수에게 응모토록 연락을 했다. 다행히 W교수는 관문을 통과할 수 있었다. 당시 그의 나이 34,5세 정도였다. 


W교수는 이후 나와 특별한 인연이 없이 지냈다. 총장인 내가 부담스러워서인지 그는 애써 나를 찾지 않았다. 물론 나는 내 철학이 그러하니 따로 그를 불러 얘기를 나누기가 겸연쩍었다. 몇 년이 흐르고 그는 나를 찾았다. 결혼을 하는데 주례를 서달라는 요청을 했다. 당연히 응낙했다. 그는 목발대신 휠체어를 카고 입장했다. 신부에게 결혼 결심을 물었는데 “자신의 오빠도 장애인인데 신랑을 장애인으로 구해 사회의 차별이 그릇된 인식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나는 크게 안심을 하고 기뻐했다. 

휠체어를 타거나 목발을 짚어야 하는 W교수의 난관, 이를 감내하고 돕겠다는 신부의 갸륵한 결심을 보면서 나는 한 가지 선의를 베풀었다. 당시만 해도 천안캠퍼스에 엘리베이터가 있는 교사동이 없었기에 그가 맡은 과목의 강의실은 1층 강의실로만 배정토록 했다. 워낙 과목이 얽히고 설켜 있으니 이를 조정하는 일이 쉽지는 않았다. 같은 학과에서는 “장애인을 데려와 공연히 일을 만든다”는 볼멘소리도 들려왔다. 한바탕 목소리를 내고 싶었지만 애써 모른 척한 기억이 있다. 주례를 선 이후, 이런 일들로 설왕설래가 있는 때에도 W교수는 연락이 없었다. 

공치사를 듣고자 함이 아니라 애써 초빙한 교수가 어찌 지내는지, 가정은 어떻게 잘 이끄는지 궁금했건만 전화 한통이 없었다. 그러다가 W교수가 교통사고로 입원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번에도 내가 인사를 갔다. 부상을 위로하고 건강을 기원했지만 마음 속으로는 학교 안팎에서 들리는 그에 관한 얘기들을 묻고 싶고, 그리고 같은 대학인으로서 지내는 바가 어떤지도 듣고 싶었다. 퇴원하면 연락이 있겠거니 했지만 이번에도 연락이 없었다. 

W교수와는 이 만남이 끝이었다. 그와는 총 4번의 만남이 전부였다. 프랑스 현지훈련 스키장에서 처음, 두 번째는 발령장을 줄 때,  세 번째는 결혼 주례를 서줄 때, 네 번째는 그가 교통사고로 입원했을 때. W교수에게 무슨 은혜를 갚아 달라 한 적도 없고, 생색을 낸 적도 없다. 내가 궁금한 것은 혹 부인과의 사이에 불편하고 어려움이 없는지 그리고 자녀는 얻었는지 같은 일상의 변화를 듣고 싶었다. 하다못해 주례를 서고나면 아이를 낳았을 때 이런저런 얘기를 듣거나 아이를 데리고 와서 인사를 올리는 것이 양속이건만 그런 일도 없었다. 

그렇다고 연구에 몰두해 좋은 논문을 생산한다는 얘기를 듣지도 못했다. 오히려 천안시에서 건물을 소개하고, 집을 중개하느라 바쁘다는 전언이 들려왔다. 실망이었다. 정년이 되어 학교를 떠날 때도 어떤 연락이 없었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던 걸까? 나도 모르게 내가 그에게 무슨 몹쓸 짓을 하기라도 한 건가? W교수를 생각하면 나는 남 돕기를 좋아하던 나를 보고 사람들이 해주곤 하던 충고가 생각난다.

“장 박사, 어렵고 힘든 시절을 겪은 사람이 성공을 하고나면 자기가 받았던 도움은 쉽게 잊거나 아예 모른 척하기 십상이라네. 왜냐하면 불행했던 시절을 이겨낸 동력이 남의 도움 덕분이란 걸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게 인지상정이거든. 그래서 야무진 성격의 사람들은 남에게 도움의 손길을 잘 내밀지 않는 법이야.”


W교수는 지금부터 내가 말할 사람과 비교하면 그나마 또 다른 평가를 할 여지가 있다. 때로는 이해하기 힘든 이유로 수십 년 동안 내가 보내준 후의를 물거품으로 만들고 모든 인연을 부정적으로 돌려세운 사람도 있다. 그것도 내 비서실장을 했던 사람이 그럴 때는 남모르는 마음의 상처를 달래야 할 경우도 있었다. 내 비서를 지냈고, 비서실장도 지낸 S교수가 그런 사람이다.

나는 총장, 혹은 이사장으로 일하면서 비서 또는 비서실장을 직접 발탁한 일이 거의 없다. 총무처에 공식적으로 의뢰하여 여러 간부들이 의논해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적합한 인사를 추천하면 이를 받아들였다. 나와 일한 S교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 근무하다가 아버님이 대학으로 데리고 온 사람이었다. 우리 대학 야간부를 졸업했는데 서무과, 학생과 등을 거쳐 내가 총장으로 취임하자 총장실 비서실장으로 추천되었다. 그가 가진 가장 큰 강점은 학교관련 대외 업무나 민원처리에 능하다는 점이었다. 공무원 생활을 했고, 70년대 식 표현으로 ‘풍채’가 좋아 대인관계에서 호의를 받기 쉬운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내가 부탁하는 대외 업무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어서 나 역시 그를 믿었다. 당연히 승진도 빠르게 이뤄져 학생처장, 총무처장 등의 보직도 맡았다. 

그는 한양대학교에서 도시행정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더니 교직에 뜻을 두었다. 나는 그의 능력을 인정하여 그를 교내 직원 인사문제와 재정을 책임 맡는 부총장으로 승진 발령하였다. 가정적으로도 친해져서 그의 아들과 딸의 경혼 주례도 맡아 주었다. 그가 정년을 맞자 나는 내가 설립한 범은장학재단 이사장직에 취임토록 했다. 차량을 공급해주고 아울러  봉급도 주었다. 내가 대한적십자사 총재직을 맡았을 적에는 그에게 적십자간호대학 이사장직에 임명하였다. 말하자면 나는 우리 대학 교직원 중에서 S교수를 가장 신임하고 그에 맞는 대우를 해주고자 했다. 

그 과정에서 나는 총장으로서 그에게만 유독 관대한 혜택을 준 것이 있다. 그가 행정직원에서 교원으로 전환하고 싶어 할 때 이를 도와준 것이다. 도시행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해당 과목을 강의하고 싶다고 했다. 박사학위까지 있는데 그만한 실력이 있으리라 믿었는데 불행히도 학문적 기초체력이 부실했던 것이다. 강의실에서 그 부실함이 학생들에게 드러나면서 자주 구설수에 오르곤 했다. 학생들이 뒤에서 그의 학문적 부실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에게 들릴 정도였다. 그가 속한 전공에서는 강의 과목 배정을 놓고 언쟁이 높아졌다. 나는 이러한 불협화음을 애써 진정시키느라 교수들에게 자중을 호소하기도 했고, 자존심이 상하는 일을 당해도 인내하곤 했다. 학문은 미흡하지만 그가 학교를 위해 애쓴 일을 존중하기 때문이었다. 정년 뒤 범은장학재단 이사장으로 있게 해 기사딸린 승용차도 배정하며 예우를 했는데 9억 여원의 기금 손실을 가져왔다. 자리를 물러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뒤 각별한 만남을 가질만한 일이 별로 없었다. 


그런 어느 날이었다. 천안캠퍼스 설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장에서 일이 생겼다. 나는 그 자리에서 축사를 했다. 천안캠퍼스 설립 과정을 아는 이라면 당연히 설립 작업 과정에서 김봉구 교수와 김유혁 교수가 얼마나 고생하며 많은 일을 했는지 다 알고 있기에 거기에 걸맞는 찬사를 보냈다. 그뿐이었다. S교수가 그 자리에 있었는지 나는 알 수 없었다. 아니, 천안캠퍼스 설립 30주년 축하의 자리에서 S교수에게 찬사를 보내야 할 일이 아니었다. 그는 천안캠퍼스 설립 작업에 직접적인 참여를 한 적도, 업적이라 삼을만한 일을 한 적도 없었다. 더욱이 S교수를 의식해서 그를 무시한 것도, 천안캠퍼스 설립에 큰 기여를 했는데 그를 뺀 것도 아니었다. 연설을 하다가 노년에 들어 할아버지가 된 김유혁 교수, 김봉구 교수가 눈에 띄어 즉흥적으로 개교 당시의 역경을 이겨내던 두 노교수의 공덕을 치하했을 뿐이었다.

그런데 행사가 끝나고 S교수가 그 자리에 있었는데 연설을 듣더니 얼굴을 붉히며 두 사람은 칭찬하면서 자신은 뺐다고 화를 냈다고 했다. 그리고는 자리를 박차고 나가 돌아오지 않았다고 했다. 몇 주가 지난 뒤 이번에는 정년퇴임 교수들의 모임에서 S교수가 참석하여 당시 회장에게 말하기를 “이제부터 장충식과 인간관계를 끊겠다”는 절연을 선언했다고 했다. 당시 회장은 나에게 이를 전달하며 어쩔 줄 몰라 했지만 나는 의외로 무덤덤했다. “그러시라 하시죠.” 내가 한 말의 전부였다. 


겉으로는 그리 말했지만 나는 기가 막히고 불쾌했다. 행정 직원이었던 그에게 신뢰와 중책을 부여했던 사람이 누구인가. 그의 부탁을 받아 아들과 딸의 주례를 서준 이가 누구인가. 그가 교직으로 전직시켜 달라 했을 때. 그의 강의와 연구업적이 기준에 못 미친다고 비난이 일 때마다 이를 내 책임이니 교수님들이 도와주시라 호소했던 이가 누구였던가. 사단법인인 범은장학재단에 자리를 만들어 급여와 예우를 해준 이는 누구였단 말인가? 그를 물심양면으로 도운 내가 그를 비난한 적도 없고, 단지 공식 연설에서 그를 칭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의절을 선언하다니...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S교수는 병원에 입원했다. 문안을 가고 싶었지만 수많은 원로교수들 앞에서 나를 의절하겠다는 선언을 했는데 찾아가는 일도 모양이 좋지 않아 뒤로 미루고 말았다. 그 뒤 S교수는 끝내 일어나지 못하고 별세를 했다. 

그의 의절 소식을 들으며 나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열 가지, 백 가지 도움을 주고 호의를 베풀어도 단 한 가지 섭섭한 일이 생기면 그 전에 모든 일은 없던 일로 되는 것이 사람의 일이 아닌가. 남을 돕는 일이든, 장학 사업을 하던 이점을 잘 기억하고 싶다. 선하고 좋은 일은 오래 기억되지 않는다. 사람에게 이를 기대하지 마라. ‘선한 의지에는 보상이 없다. 사람 자체를 돕는 일로 보람을 느낄 뿐이다.’ 그것이 학연(學緣)을 가연(佳緣)으로 만드는 힘이고 내 삶을 성공시키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