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17대 장호성 총장 이임식·18대 김수복 총장 취임식 가져
분류 행사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9.09.26 (최종수정 : 2019.09.27)
조회수 5,599
썸네일 /thumbnail.55767.jpg

전임 총장 “구성원들게 깊은 감사” 신임 총장 “대학혁신 이끌겠다”

17대 장호성 총장 이임식과 18대 김수복 총장 취임식이 26일 오전 죽전 난파음악관 콘서트홀에서 장충식 이사장을 비롯한 대학 구성원과 외빈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개최됐다.


▲ 이취임식 행사에 참석한 교내외 인사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 행사장 전경. 대학 관계자 및 외부 인사 500여 명이 난파음악관 콘서트홀 객석을 가득 메웠다.


장호성 전임 총장 “신임 총장 중심으로 대학 혁신 이어나가길”
장호성 전임 총장은 이임사에서 구성원의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대학 성장과 발전을 이끌 수 있었고 특히 죽전캠퍼스 이전 후 지역사회 안착과 입시 안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매진했다고 밝혔다. 특히 양 캠퍼스를 통폐합하여 본·분교 체제를 탈피, 캠퍼스 체제로 전환하는 데 구성원의 이해와 협력이 큰 힘이 되었고 덕분에 IT, CT, BT, 외국어 등 4대 특성화 분야를 힘차게 추진할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 장호성 전임 총장이 이임사를 하고 있다.


장 전임 총장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발생 시 단국대병원 의료진이 감염 위협을 무릅쓰고 국민의 생명보호를 위해 땀 흘렸던 감동적인 헌신에 감사를 표했다. 또 임기 중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 등 크고 작은 재정지원사업 유치에 불철주야 애를 써준 구성원들에게도 사의를 밝혔다. 장 전임 총장 재임 시 우리 대학은 약대 유치와 더불어 연구, 교육공간의 대대적인 확충이 이뤄졌는데 이 점에 대해서도 “건물 리모델링과 약학관, 기숙사, 치과병원, 국제관, 70주년기념관 등 일반적인 강의실보다는 협업과 융합하는 교육공간, 연구공간 확대에 노력해왔다”고 했다. 미래교육혁신원과 신설된 미래융합연구원을 통한 교육 혁신을 당부한 장 전임 총장은 “신임 총장을 중심으로 구성원들이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무한경쟁을 선도한다는 자세로 임해달라”며 이임사를 마쳤다.(이임사 전문은 하단 참조)


▲ 장충식 이사장(오른쪽)이 장호성 전임 총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하고 있다.



▲ 대학 교직원 및 학생 대표들이 장호성 전임 총장에게 이임 축하 꽃다발을 건넸다.

11년간 총장직을 맡아 미래 경쟁력 기반의 학문단위 통폐합, 죽전캠퍼스 안착, 산학협력 활성화를 주도했던 장 전임 총장은 “4차 산업혁명의 대전환기에 새로운 리더십과 에너지가 필요하다”며 “새로운 리더십이 72년 전통의 단국대를 이끌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것이 대의”라며 지난 6월 총장직 임기를 8개월 남기고 중도 사임한 바 있다.


▲ 교기 이양식. 장호성 전임 총장이 장충식 이사장에게, 장충식 이사장이 김수복 신임 총장에게 교기를 이양했고 김수복 신임 총장이 힘차게 교기를 흔들었다.


김수복 신임 총장, “단국르네상스 실현, 대학 경쟁력 강화할 터”
김수복 신임 총장은 취임사 모두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장호성 전임 총장의 탁월한 리더십이 우리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시켰다”며 “본인에게 부여된 소명과 책무를 절감한다”고 했다.


▲ 김수복 신임 총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김 신임 총장은 학생, 교직원, 교수, 보직자로서 지내온 삶의 대부분이 모교와 함께 했다며 모교가 희망의 수레를 박차고 나갈 때 본인 꿈도 커졌고 학문과 예술, 사회를 향한 포부가 무르익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 10여 년째 이어온 등록금 동결, 대학의 책무와 교육적 정의 실현에 대한 사회적 여망이 점차 커지는 현실을 맞아 냉철한 각성과 효과적인 대책, 각고의 노력이 우리에게 요구된다며 솔선수범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새로운 도약을 위한 단국 100년의 전환점에 서있다며 ‘단국 르네상스 실현’을 통해 대학 혁신을 이끌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목표 달성을 위해 김 총장은 △설립자의 혁신정신을 계승, 발전한 전통의 재창조 △지평을 넓혀 통일시대의 선도 대학 위상 확립 △인간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는 대학 △행정, 재정을 든든하게 하는 단국매디치플랜 구현 등 4대 추진목표를 밝혔다.


▲ 대학 교직원 및 학생대표들이 김수복 신임 총장에게 취힘 축하 꽃다발을 건넸다.


구체적 사업방향은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캠퍼스 구축 △스마트교육지원센터 설치 △ICT엔지니어 양성 △글로벌유튜브캠퍼스 구현 △청년 창업몰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기반의 혁신캠퍼스 구축 △K컬쳐스테이션 설치 △코리아-유라시아학 연구 △국제평화 유라시아로드 개척 △한류문화교류 플랜 수립 △국토대장정, 단국봉사단, 단국휴먼아카데미 통한 단국인재상 구현 △인본정신 강화한 교육과정 다각화 △의료문화복지 강화 및 교육근무환경 개선△단국사랑후원사업 확대 △동문 후원그룹 확대 △도네이션파크 설치 등이다.

김 신임 총장은 교직원들이 신뢰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며 우리 대학이 더 큰 배움터, 신명나는 일터, 성취감으로 더욱 보람된 삶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취임사 전문은 하단 참조)

장충식 이사장, 전임총장에게 위로와 박수·신임총장에게 믿음과 응원의 박수 보내
전임 총장에게 교기를 넘겨받아 신임 총장에게 교기를 이양한 장충식 이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남다른 감회를 표명했다. 장 이사장은 한양대 교수로 재직했던 전임 총장이 가족이면서도 동시에 대학 경영자이기 때문에 늘 공식적, 비판적 자세로 대할 수 밖에 없었다며 그간 밝히지 못했던 일상들을 담담히 소개했다. 특히 전임 총장이 한양대에서 촉망받던 교수였으나 개인의 연구와 교육을 포기하고 위기에 처했던 죽전캠퍼스 이전사업을 해결하고자 희생했던 가슴아픈 사연을 밝혀 주변의 눈시울을 적셨다.


▲ 장충식 이사장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또한 40여 년 넘게 학생과 교수로 인연을 맺어온 신임 총장과의 각별한 관계를 밝히고 “후배 교수들과 화합하여 제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베푸는 모습을 자주 지켜보았다”고 응원했다. 장 이사장은 신임 총장이 세계적인 저명 작가들을 우리 대학으로 초청해 예술의 위대함을 공유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매년 해외에 한국문학을 전파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은 것에 대해 감동을 받았다고 했다. 또 개교 이래 최초로 동문 총장에 선임된 것은 “특유의 성실함과 인내, 인화의 힘 덕분”이라고 밝혔다.

장 이사장은 전임 총장이 재임 시 산학협력, 외국인학생 유치, 연이은 국가재정지원사업 수주, 캠퍼스 특성화, 학사구조조정 단행 등 안팎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에 대해 위로와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신임 총장에게는 무한한 믿음과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특히 단국학원의 전통과 가치를 지키고 단국인 모두가 공유할 가치 제시와 더불어 인화의 리더십을 발휘해달라며 격려사를 마쳤다. (격려사 전문은 하단 참조)


▲ (왼쪽부터)장호성 전임 총장, 장충식 이사장, 김수복 신임 총장이 행사 마지막 기념촬영을 했다.

총장 이•취임식에는 법인 이사진을 포함한 대학 관계자와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백군기 용인시장, 황준성 총장(숭실대), 유병진 총장(명지대), 원성수 총장(공주대), 박호군 총장(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김남경 총장(경남과학기술대학교), 홍남석 한국대학신문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초머 모세 주한 헝가리 대사 등 정치, 교육, 주한 외교사절 등 500명이 참석했다. 황준성 숭실대 총장이 이임송사를,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취임축사를 했고, Gold & Silver Waltz가 축하공연을 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지난해 정관을 개정, 총장선출과 관련해 기존 임명제를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가 총장후보자를 이사회에 추천하고 이사회가 추천자 중 한 명을 최종 선임하는 간선제 방식으로 제도를 변경했다. 총장 선출과정의 개방성을 확대하고 민주적 절차를 통해 신임 총장을 선출한 것이다.

■ 장충식 이사장 격려사 전문

존경하는 단국인 여러분, 자리를 함께 해주신 내외귀빈 여러분. 우리 대학의 총장 이취임식에 참석하신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이취임식 연단에 서있는 저는 남다른 감회를 느끼고 있습니다. 총장의 직을 떠나는 장호성 전 총장, 새로 자리를 이어받은 김수복 총장 모두 저의 삶에 특별한 의미를 가진 이들이기에 더욱 각별한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돌아보면 저의 평생은 사람을 키우는 일에 매달려 있었습니다. 열악한 환경에 처한 청소년, 젊은이들을 만나고 이들에게 용기를 심어주며 능력 있는 이들을 힘껏 도움을 주는 것이 내 꿈이었습니다. 서른여섯의 나이에 총장이 되어 지금까지 단국대라는 울타리를 지키며 내가 한 일은 바로 이 꿈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실현하려 노력한 것이라 압축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두 사람은 제가 평생 동안 실현하려 애쓴 그 꿈이 낳은 결실이자 함께 같은 길을 걸어온 사람들입니다.

전임 총장인 장호성 교수는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저의 자식입니다. 장호성 교수는 단국대가 아닌 한양대학에서 우수한 연구활동을 수행하던 촉망받는 교수였습니다.

대학이 어려워지면서 저의 제자들은 장호성 교수를 설득해 단국대로 전직하기를 설득했습니다. 저에게도 여러 이유를 들어 설득했습니다. 나를 끝으로 단국대에 설립자 후손이 대학 경영을 책임지게 하지 않겠다던 저의 소신을 꺾었습니다. 저는 소신을 꺾었지만 장호성 교수는 평생 연구실과 강단에 매달린다는 자신의 꿈을 접어야 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장 교수를 가족이 아닌 교수이자, 대학을 대표하는 총장이라는 사회적 직위로 만나야 했습니다. 저는 제 아들을 단순히 아버지의 애정으로 대할 수 없었습니다. 남들의 눈을 의식하는 딱딱하고 냉정한 공식적 관계로 부자의 정을 대신해야 했습니다.

저는 장호성 교수가 총장으로 재직하는 지난 12년 가까운 시간 동안 그를 단국대학교의 책임자로 대하며 업무 처리에 대해 논의하고, 부족함을 비판하며 지내야 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아들 장호성'은 멀어졌고 부모와 애틋한 정을 나누던 시간도 적었습니다. 마음 아픈 일이지만 그것이 운명인 양 감수했습니다.

이렇게 부자의 정을 뒤로 해야하는 인고의 시간에 장호성 전임 총장은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었습니다. 헝클어진 실타래처럼 엉켜버린 서울캠퍼스 이전사업을 보이지 않는 그늘에서 찬찬히 해결했습니다. 천안캠퍼스 부총장 시절에는 오래 전에 지어 퇴락한 학내 건물들을 직접 답사하며 문제점을 밝히고 하나씩 개보수해 나갔습니다.

총장이 되고는 우리 대학이 뒤쳐져 있던 산학협력, 외국인 유학생 유치, 해외 우수대학과의 학생교류, 국가재정지원 사업 유치 등에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제가 총장 시절부터 숙원사업이었던 캠퍼스 특성화와 학사구조 조정을 강력히 추진해 성공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장호성 교수는 대학 안팎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도전에 시달리며 심적 고통을 겪어야 했지만 저는 이를 모른 척 했습니다. 올해 신학기를 시작하며 장호성 교수는 총장의 자리를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저는 힘들다고 총장직을 중간에 물러나는 것은 대학에 충격을 주는 일이라 거부했지만 장 교수의 뜻을 끝내 물리치지 못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그리고 대학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든 이 시점이 후임 총장을 새로운 제도로 선출하는 신기원을 만들 적기라는 것이 장 교수의 주장이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자리가 바로 오늘 이 자리입니다.

존경하는 단국인 여러분. 우리 대학을 아껴주시는 내외귀빈 여러분. 전임 총장에 이어 오늘 우리 대학의 18대 총장으로 취임하는 김수복 교수는 저와 40년 넘은 인연을 갖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저는 지방의 전통있는 고등학교에서 공부에 재능이 있지만 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추천받아 우리 대학의 특별장학생으로 입학시켰습니다. 김수복 교수 역시 이 같은 혜택을 받아 행정학과에 입학했습니다. 보통의 경우 특별 장학생들은 사법시험이나 행정고시를 준비해 관료로 성장하기 마련인데 김 교수는 특이하게도 국문학과로 전과했습니다. 아마 자신을 낳아준 지리산의 대자연 속에서 길러온 정서를 문학으로 승화시키고 싶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김 교수는 학교 신문사에서 학생기자 생활을 하며 교정을 누비더니 재학시절에 시인으로 등단을 하는 실력을 과시했고, 이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판검사나 고위 공무원이 주는 권력보다 시와 문학이 주는 인간애, 제자들을 길러내는 기쁨이 더 소중하다는 소신을 지켰습니다.

교수가 된 뒤에도 김 교수는 큰 목소리를 내거나 주변 사람과 불화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자신의 할 바를 차분하게 추구하는 심지가 굳은 사람이었습니다. 문예창작과를 천안캠퍼스에 설립하고 나서도 대학 측이 풍요로운 여건을 만들어 주지 못했지만 후배 교수들과 화합하여 제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베푸는 모습을 지켜보며 흐믓한 마음을 느꼈습니다.

제가 총장으로 있을 때나 학교를 떠나 있을 때도 내가 곤경에 처하면 교수들과 함게 찾아와 위로를 해주고 기쁜 일이 생기면 또한 찾아와 박수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그가 사람을 대하는 자세와 마음이 일희일비하지 않고 상대방의 입지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김수복 교수는 세계적인 저명 문학가와 시인들을 우리 대학에 불러 모아 예술의 위대함을 공유하는 사업이나 매년 미국으로 나가 한국문학을 전파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성사시키는 과정에서 김 교수는 말보다 행동으로, 그리고 큰 잡음을 내지도 않고 꾸준히 사업을 지속시켰습니다. 대학에 몸담고 있는 분들은 이런 일이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아실 겁니다. 2년 전 천안캠퍼스 부총장으로 선임되고도 이러한 성실함을 잃지 않고 봉사를 했습니다.

김수복 교수가 우리 대학이 최초로 실시한 총장선출제에서, 또한 개교이래 최초로 동문 총장에 발탁된 것은 특유의 성실함과 인내, 인화의 힘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같은 힘이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맞이한 우리 대학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40년을 이은 사제의 인연과 단국인의 애정을 모아 두 가지 당부를 하고자 합니다.

하나는 동문 총장으로서 단국학원의 전통과 가치를 지켜달라는 것입니다. 지금 대학은 치열한 경쟁의 시대, 거대한 지식혁명의 시대를 거치고 있습니다. 도전과 변화의 시대를 이겨낼 힘은 풍성한 자본이나 완강환 권력으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단국인 모두가 공유할 가치를 제시해야 합니다. 저는 구국, 자주, 자립이라는 우리 대학의 설립이념에 그 힘이 담겨 있다고 믿습니다. 진리를 배워 우리나라와 겨레에 봉사한다는 정신을 오늘의 단국한원에서 현실에 맞춰 실천하는 의지를 총장이 직접 견인해주기를 희망합니다.

둘은 인화의 리더십을 발휘해달라는 것입니다. 대학이 가진 가장 중요한 덕목은 다양성과 관용의 정신입니다. 이성과 합리성에 뿌리를 두고 피어난 탐구정신과 학문을 금전과 효율성만으로 재단하려는 안일함을 피해야 합니다. 갈등은 있어도 배척하지 않고, 주장은 달라도 서로를 배려하는 관용을 실천해야 합니다. 대학은 사람을 길러내는 곳입니다. 인재를 아끼고,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면서 단국인과 호흡하는 기풍을 총장이 앞서서 실천해주기를 부탁합니다.

다시 한번 퇴임하는 장호성 총장에게 그동안 고생 많이 했다는 위로의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신임 김수복 총장에게 무한한 믿음과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아울러 오늘 이 자리에 이르는 동안 믿음을 갖고 대학 재단을 성원해준 단국인 여러분에게 감사와 애정의 박수를 보냅니다. 다 같이 서로에게 박수를 보내며 격려사에 대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9월 26일
학교법인 단국대학 이사장 장충식

 

■ 장호성 전임 총장 이임사 전문

존경하는 장충식 이사장님,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교직원, 재학생, 동문 여러분! 지난 11년 동안 여러분의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저는 단국대학교 총장으로서의 소명을 헤쳐 나갈 수 있었으며, 여러분과 함께 단국대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올 수 있었습니다.

죽전캠퍼스로 이전한 후, 총장으로 재임하면서 먼저 지역사회 안착과 입시 안정화를 최우선의 과제로 정하고, 모든 구성원과 함께 매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수한 인재들이 우리 대학에 입학·재학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낯설어 했던 지역사회와 지역주민 여러분이 지금은 단국대학교의 역할과 가치를 인정하고 따뜻하게 대해 주셔서 이제 지역사회에 안착했다는 안도감을 느낍니다.

더불어 천안캠퍼스의 경우, 대학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하고자 분교 체제에서 중복학과 통폐합이 선결조건인 캠퍼스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수도권 대학으로 분류되어 지역인재 입시전형을 실시할 수 없는 점과 정부지원 사업도 수도권에서 경쟁해야 하는 점, 복수전공 선택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 더욱 단단해지리라 믿습니다. 그동안 저를 믿고 따라주신 교수님과 학생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한편 죽전·천안 캠퍼스별 특성화를 목표로 IT, BT, CT, 외국어를 특성화 분야로 정하고,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학과 신설과 함께 학사구조조정을 추진하였습니다. 이 또한 큰 고통이 수반되는 일이었지만, 그 과정을 무난하게 거쳐 올 수 있도록 해주신 자연대학 교수님들을 비롯한 해당 구성원 여러분께 감사와 송구함을 표합니다.

의과대학, 치과대학 교수님들의 건의로 시작한 약학대학 유치는 정부에 대한 건의와 함께 일심으로 노력한 끝에 천안캠퍼스에 BT 분야 특성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약학대학 유치를 위해 수고하신 분들을 이 자리에서 한분한분 소개할 수 없어서 감사의 인사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대학은 IT와 BT 분야가 도약 중에 있고, CT와 외국어 분야의 발전은 출발 선상에 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제적으로 학교의 역량을 특성화 분야의 발전에 집중하였으면 합니다.

2015년 메르스 사태가 발생했을 때, 단국대병원의 의료진들은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메르스 환자, 호흡기 환자들을 모두 진료하고 치료하여 온국민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흡사 전장의 야전병원 같았던 우리 병원의 당시 상황이 아직까지 기억에 생생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의료원장님, 병원장님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산학협력선도대학과 HK 사업을 포함하여 수많은 국고 및 재정지원사업의 유치에 애쓰신 교수님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자율개선대학이 되도록 노력한 기획실 직원 여러분, 평가 대비를 위해 기획하고 보고서 집필과 평가에 참여하신 교수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대학의 창학정신과 교육이념을 실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일에도 노력하였습니다. 그 일환으로 국내 및 해외봉사, 범정 선생님의 발자취를 찾는 연구와 해외 탐방, 국토대장정, 해외공연, 70주년 기념관 신축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에는 몇 주일, 몇 달, 때로는 여러 해에 걸친 정성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 힘든 일들을 학교와 지구촌 식구들을 위해, 그리고 우리 대학의 정체성을 위해 많은 재학생과 지도교수님, 인솔자 여러분이 수고를 다해 이루어 왔습니다. 그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인권센터, 대학생활상담센터, 양성평등상담센터, CS경영센터 등 본부의 지원이나 손길이 잘 닿지 않는 곳에서 구성원의 애로사항과 민원을 처리하시는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의 정성과 헌신이 우리를 위로하고, 우리 대학을 따뜻하게 감싸는 온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목표는 바로 국내를 넘어‘세계 속의 단국’입니다. 그 목표를 향해 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한 일의 하나는 국제화였습니다. 현재 400개에 이르는 자매대학과 1,700여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우리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양적인 팽창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외국인 학생들을 잘 가르쳐서 이들이 우리 대학을 세계 속에 심는 전령사가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영어강의 확대와 우수한 유학생을 유치하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교수님 여러분께서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저는 연구공간과 교육공간을 확충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정성을 쏟았습니다. 여러 개의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씨름관, 예술관 별관, 단우 기숙사, 약학관, 치과대학, 치과병원, 자연관, 복지관, 건축대 별관, 무용관, 행복기숙사, 국제관, 산학협력관, 70주년 기념관을 신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일반적인 강의실보다는 협업과 융합하는 교육공간과 연구공간이 더 필요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등교육 여건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 등록금 동결, 입학금 폐지 등 대학을 둘러싼 환경은 그 정도가 심각합니다. 이런 격랑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입시 경쟁력과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률을 고려한 부분적인 학문단위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정성어린 상담과 지도가 필수적이며, 미래교육을 위한 교과과정과 교육과정 개편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교양교육의 형태나 내용도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다 해결하지 못하고 여러분께 그 짐을 남기고 떠나게 되어 송구합니다. 특히 미래교육혁신원과 신설된 미래융합연구원을 통한 수월한 교육과 연구, 그리고 행정지원을 교직원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미래의 사회, 미래의 대학을 멀리 바라보는 시선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교육정책과 교육환경은 혁신과 자율, 경쟁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의 현실에 안주하는 안이한 학사 및 행정의 자세로는 무한경쟁에서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저는 우리 단국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합심해서 이 어려움을 거뜬하게 극복해 나가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단국대학교 총장 이·취임식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재임기간 동안 학교사업을 적극 지원해 주신 존경하는 장충식 이사장님과 이사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저를 믿고, 저와 함께 학교 발전에 헌신해 주신 구성원 여러분과 동문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임인사를 대신합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2019년 9월 26일
단국대학교 제17대 총장 장호성

 


■ 김수복 신임 총장 취임사 전문

존경하는 장충식 이사장님과 법인 임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귀빈 여러분, 그리고 친애하는 단국가족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장호성 전임 총장님은 지난 11년간 탁월한 리더십으로 우리 대학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장호성 총장님께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단국대학교 제18대 총장으로 취임하는 오늘, 저는 범정과 혜당 선생님의 창학 정신을 이어받는 영광과 더불어 70여 성상(星霜)의 단국 역사를 함께해온 25만의 단국인이 주신 소명을 느끼며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한민국의 굴곡진 현대사와 사회적 격랑을 헤치며 오늘에 이른 지금, 저는 단국 100년을 향한 발전의 수레바퀴를 추동해야 하는 책무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단국인 여러분.
우리 대학은 해방 정국의 혼란 속에서, 나라를 바로 세우고 인간을 완성하는 기본이 곧 교육이라는 신념을 갖고 1947년 우리나라 최초의 4년제 정규 사립대학으로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후 단국대학의 역사가 우리나라 대학 교육 혁신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빛나는 영광을 남겼습니다.

저는 대학 학부생으로 서울의 한남동 캠퍼스에 들어선 이후, 학생으로서, 교직원으로서, 그리고 교수로서, 보직자로서 지금까지 제 삶의 대부분을 단국과 함께하였습니다. 단국의 발전이 있을 때 저의 성장이 있었고, 단국이 희망의 수레를 돌려 박차고 나갈 때 저의 꿈도 더욱 커지며 학문과 예술, 사회와 시대를 향한 포부가 무르익었습니다. 단국은 저의 자랑이며, 기쁨이었습니다.

저는 지금 총장으로서의 소명과 책무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지난날 단국인들이 온갖 고난과 시련 속에서도 이렇듯 자랑스럽게 키워온 대학을 이제 우리가 더욱 강고히 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임을 이 자리의 모든 단국 가족과 함께 약속하고자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단국의 정신을 지키고 단국의 역사를 새롭게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오늘날의 대학교육은 안팎으로 미증유(未曾有)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구절벽에 따른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의 강제적인 구조조정을 넘어 생과 사의 벼랑으로 몰아세우고 있습니다. 10여 년째 이어지는 대학등록금 동결과 입학생 감소는 대학 재정을 악화시키고 있으며,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책무와 교육적 정의(正義)를 실현하라는 사회적인 요구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복합적인 난제에 대한 냉철한 각성과 효과적인 대책, 각고의 노력을 시도하지 않는 대학은 교육 현장에서 퇴출될 운명에 놓일 것입니다.

친애하는 단국인 여러분.
우리 단국대학은 지난 70여 년간 쌓아온 도전과 성공, 개척과 창조의 역정을 발판으로 삼아 이제 새로운 도약의 단국 100년을 향한 전환점에 서있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나갈 단국대학의 비전을 ‘단국 르네상스의 실현’으로 제시하고 그 핵심 가치들을 밝혀 두고자 합니다.

첫째, 설립자의 혁신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더 새롭게 전통을 재창조하는 것입니다. 1948년 범정 선생님께서는 “배워서 알아야 문화민족으로서의 체모를 잃지 않고 나라를 지킬 수 있다”는 신념으로 오늘날의 방송통신대학 성격인 ‘단국대학 통신교육부’를 설치․운영하셨습니다. 이후 한국전쟁 등의 곡절을 겪으면서도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운영으로 1956년에는 9만 6천명의 학생수를 기록할 정도로 경이로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4․19혁명 후 군사정부에 의해 주간부가 폐쇄되는 시련을 딛고 1967년 종합대학교로의 승격을 이루었으며, 천안캠퍼스 건설과 치대병원, 의대병원의 설립, 죽전캠퍼스로의 이전과 같은 굵직굵직한 우리 대학 역사의 명장면은 범정 선생님과 장충식 이사장님의 혁신 정신의 결실로 맺어진 것입니다. 우리는 그 혁신 정신을 이어 받아 격변하는 대학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모델을 재창조하고 발전의 동력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캠퍼스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스마트 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전문적인 ICT 엔지니어를 양성하며, 글로벌유튜브 캠퍼스를 구현하여 ‘국경 없는 대학’의 운영을 선도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창업몰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캠퍼스를 구축하고 한류문화 제작자를 양성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K컬처 스테이션을 설치․운영하겠습니다.

둘째, 우리 대학이 통일로, 세계로 지평을 넓혀 통일 시대의 선도 대학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통일 시대를 위한 남북한 교류 사업을 추진하고 남북한 교류 전문가를 양성하겠습니다. ‘코리아-유라시아학’의 교육과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 우리 대학이 평화의 전도사, 세계 문화교류의 허브가 되도록 ‘국제평화 유라시아 로드’를 개척하겠습니다. 또한 한류문화 교류 플랜을 수립하고 한류문화 전문가 양성 등 한류문화 확산 사업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성장과 취․창업 활동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인간 중심의 가치를 더 높게 실현하는 대학이 되는 것입니다. 작금의 물신(物神)과 자본(資本) 중심의 세상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삶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단국 인재상’을 구현하겠습니다. 창학 이념을 내면화하는 국토대장정, 단국봉사단과 단국휴먼아카데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인간다움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 시스템과 인문학적 가치를 결합한 교육 환경 속에서 인본정신을 충실하게 지켜갈 수 있도록 교육 과정과 방법을 다각화하겠습니다. 이와 아울러 학생·교직원·동문 모두가 단국 가족으로서의 행복을 체현할 수 있도록 의료․문화 복지를 강화하고, 교육․근무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대학의 행정․재정을 더 든든하게 하는 ‘단국 메디치 플랜’을 구현하겠습니다. 중세 유럽의 르네상스가 꽃필 수 있도록 학문과 예술을 후원한 메디치 가문과 같이, 우리 모두의 작은 힘과 노력이 모여 스스로 단국을 후원하는 또 다른 메디치가 될 수 있으며, 그것이 곧 단국 르네상스를 이루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유휴 교육 자원을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재정을 튼튼히 하고, ‘단국사랑후원사업’을 더욱 확대․강화하겠습니다. 특히 23만 동문이 대학 구성원의 한 주체가 되어 주인의식과 애교심이 충만한 21세기의 메디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설립자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계승한 ‘수혜-후원 플랜’을 다양화하고, 도네이션파크 설치하겠습니다. 대학이 먼저 단국가족에게 후원을 하고 그 후원을 받은 단국가족이 자발적으로 학교에 봉사하는 선순환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대학 행정과 재정, 인사와 조직의 운영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정의롭고 공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직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습니다. 그 자부심으로 우리 대학이 더 큰 배움터, 신명나는 일터가 되고, 그 성취감으로 더욱 보람된 삶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단국인 여러분.
지난 역사에서 보았듯이, 단국인이 나아가는 길을 막는 벽이 있다면 힘을 다하여 허물었고, 단국인의 걸음을 멈추게 하는 물길이 놓여 있다면 힘을 모아 그 물길을 돌려놓았습니다. 그 도전과 극복의 역사가 이제 혁신과 도약의 역사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스페인 작가 세르반테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설 「돈키호테」에서, “이룩할 수 없는 꿈을 꾸고,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고, 이길 수 없는 적과 싸움을 하고,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잡을 수 없는 저 하늘의 별을 잡자”고 외쳤습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함께, 아직 오지 않은 단국 르네상스의 시대가 마침내 우리 앞에 다가오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저의 꿈이고, 저의 별입니다.

그 혁신과 도약의 길에서 제가 바라보는 단국 르네상스는 여러분과 함께 바라보는 단국이고, 우리가 함께 이루어나갈 새로운 단국입니다.

다시 한번 자리를 함께 빛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여러분의 큰 행복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9월 26일
단국대학교 제18대 총장 김 수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