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HUMART 대학으로 거듭난다” 스마트 캠퍼스 이끄는 행정혁신 ④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19.10.16
조회수 5,520
썸네일 /thumbnail.56679.jpg

우리 대학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이하 혁신지원사업)에 선정(최대 약 200억원 지원)돼 HUMART(Human+Smart) UNIVERSITY 구축을 목표로 △교육혁신 △융합연구 △산학협력 △HUMART행정 등 4대 분야 9대 발전전략 14대 중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기획실과 홍보팀은 총 4회(교육, 연구, 산학협력, 행정)에 걸쳐 혁신지원사업 기획특집기사를 연재한다. 기획특집 4부는 <스마트 캠퍼스 이끄는 행정혁신>.

▲ 대학은 글로벌 경쟁력과 단국 브랜드가치 창출을 목표로 혁신지원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사진: 기획실 전략사업팀 제공]

 # 대학혁신지원사업이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기존에 시행되었던 국가의 일반재정지원사업인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대학특성화사업(CK)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사업(PRIME)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WE-UP)]을 통폐합한
 정부지원사업을 말한다.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 의사결정 통한 경영효율 조성

인공지능·블록체인 기반 HUMART 행정시스템 구축 


지난 15일 대학 본부에서 김달준 기획부처장을 만나 혁신지원사업이 바꿀 ‘미래의 단국’에 대해 들어봤다. 김 부처장은 혁신지원사업의 성공 열쇠로 대학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을 제시했다.


# 김달준 기획부처장 인터뷰
Q. HUMART 행정이 이끌 변화는.
A. 빅데이터정보원과 협력해 현재의 경영정보 관련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데이터분석시스템’이 구축된다. 시스템이 완비되면 경영진은 교육, 연구, 산학 등 대학의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 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HUMART 행정시스템 구축을 주도하고 있다. [관련사진 : 데이터분석시스템]

또 빠른 시간 내 가동될 ‘성과모니터링시스템(가칭)’도 각종 사업의 진행경과, 예산집행사항 등 프로젝트별 진행사항 등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해 경영효율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교육, 연구, 산학협력, 조직경영으로 구분해 성과 이행점검 프로세스(DICA)을 가동,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환류 및 개선방안 시스템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 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HUMART 행정시스템 구축을 주도하고 있다. [관련사진 : 성과모니터링시스템(가칭)]   

이 시스템은 혁신지원사업과 아울러 우리 대학이 집행하는 각종 정부지원사업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다. 대학은 학사시스템에 인공지능 챗봇 ‘단아이(DanAI)’를 도입(5월 2단계 모델 오픈)해 학사, 교과, 취업 어드바이저 역할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증명서발급(성적·재학·졸업증명서)이 가능해지고, 학내 마일리지 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최고 수준의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Q. 혁신지원사업 집필부터 선정까지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은데.
A. 2018년 11월부터 혁신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집필을 시작했다. 집필위원, 실무부서, 기획실 중심 사업추진지원단 등 관계자들이 밤낮없이 진행사항을 점검하며 혁신지표를 설계했다. 앞서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대학 역량이 사업선정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 평가 및 사업계획서 대비를 위해 기획·집필·평가에 참여한 구성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Q. 혁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구성원의 실천목표는.
A. 혁신지원사업의 성공 열쇠는 대학 구성원 간 끊임없는 ‘소통과 협력’이다. 혁신지원사업은 교육·연구·산학협력·행정 등 사업 규모가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개교 이래 교육환경 혁신을 목표로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사업이다. 고등교육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최대 약 200억원의 사업비가 오로지 교육 혁신을 위해 투입된다. 대학으로서는 혁신지원사업 선정이 갖는 의미가 크다. 성공적인 혁신지원사업 수행을 위해 구성원 모두의 뜨거운 관심을 당부드린다.

우리 대학은 중장기 발전계획(Dynamic Dankook 2027)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Global Power)과 단국 브랜드가치(Special Pride) 창출을 목표로 혁신지원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대학은 경영진 의사결정 <데이터분석시스템> 구축, 사업관리를 위한 <성과모니터링 시스템(가칭)>, HUMART 행정시스템 구축(인공지능 챗봇 단아이(DanAI) 활성화, 블록체인 기반 증명서발급 및 학내 마일리지 시스템 구축)을 위해 ‘행정혁신’에서 답을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