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학과는 2014학년도부터 천안캠퍼스 영어과와 통합되었습니다.


소개

영어에 대한 고도의 언어적 기술과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영어학 및 영미문학연구의 기초를 삼고 있다. 영어로 이루어진 많은 연구저작과 도서 등을 학습하여 국제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토대를 닦고 각종 직업에 필요한 자격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문인적 인격 함양과 전문학자로서의 미래를 준비토록 하고 있다. 진로 | 영어를 기본능력으로 인정하는 시대적 여건으로 다양한 분야의 진로 설정이 가능하다. 세계화 시대의 정보전달 언어가운데 영어가 가장 중요한 언어로 자리잡고 있으며, 첨단 기술 및 산업에 대한 주요 정보에 영어가 폭넓게 사용되어 기업에서도 많은 인력 수요가 존재한다.

교과과정

2012_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교과과정
학년 1학기 2학기
1 기초영어회화, 영어문법 기초영어읽기, 영미문화
2 영어독해1, 영어작문1, 영문학개론, 영어회화, 영미희곡 영어학개론, 미문학사, 영어독해2, 중급영어회화, 영어작문2
3 영어음성음운론, 영문학사, 영시읽기, 영어교과교육론, 인문사회교과논리및논술(비사계), 고급영어회화실습, 영어교수법, 영어영문학전공세미나1 영어청취, 셰익스피어, 영국소설, 영미문학비평이론,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영어의미화용론, 영어영문학전공세미나2
4 영어발달사, 미국소설, 영어구문론, 영어영문학전공세미나3, 산업체현장실습1(영어영문학과) 영어평가론, 현대영미시, 영어영문학전공세미나4, 산업체현장실습1(영어영문학과)

박영 사진

박영 |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인문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애틀 소재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수학하였다. 음운형태론을 전공하였으며 현재에는 발음, 청취 및 어휘교육 그리고 영화를 통한 영어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학력

  • [1985] 학사 단국대학교 / 영문학과
  • [1988] 석사 University of Washington / 언어학과
  • [1996] 박사 University of Washington / 언어학과 / 언어학

주요연구분야

영어어휘교육 (Teaching English Vocabulary)
영화를 통한 영어교육 (Teaching English through Movies)

컨설팅 가능 분야

음운론, 형태론, 영화를 통한 영어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01130] The Relationship Between Salience and Culture in Movie English
  • 일반논문[20200531] Idiomatic Expressions and Idiomaticity in Movie English
  • 일반논문[20191130] A Study on the Status of Movie English in the EFL Classroom
  • 일반논문[20171101] Manifestations of Wordplay in Comedy Movies: With Emphasis on Puns
  • 일반논문[20170228] 영화를 활용한 영어 관용어 학습 및 교수: 영화 대통령의 연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831] 영화대사암기 증진을 위한 감정 단어들의 역할 연구: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228] 영화 속 스피치를 활용한 영어 교수
  • 일반논문[20130201] 품사 및 구문 파악 미숙으로 인한 자막 오역: 아카데미 수상(후보)작 및 기타 흥행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0] 영미권 영화에서의 오역: 내용 미숙지 및 배경지식 결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930] A Study of the Conditions of Meaningful Communication in the Movie E.T.
  • 일반논문[20110228] 한국 대학생들의 '명사 및 형용사 부정형' 인지도 조사: 영화 속 자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0930] 한국 대학생들의 영국식 영어 및 미국식 영어 숙지도 비교
  • 일반논문[20080331] 영어 표현력 향상을 위한 한글자막 활용-언어발견 자각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0225] 한자어에서의 특수경음현상
  • 일반논문[20070930] 대규모 교양강좌로서의 스크린영어 교수
  • 일반논문[20060225] 학부생을 위한 영어실력 제고 방안
  • 일반논문[20040225] On Siegel's "Four Unstressed Syllables" Condition
  • 일반논문[20031025] TOEFL CBT의 연구: Section 2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21130] English Compounds in Over-generating Morphology
  • 일반논문[20011030] A Critique on the Word-based Approach to English Word-formation
  • 일반논문[19990831] Teaching the Usage of English Prepositions
  • 일반논문[19990125] The Competition between Ι-nasalization and η-lateralization
  • 일반논문[19981231] 韓國語 母音調化와 中舌母音 上昇(Central Vowel Raising as a Motivating Factor in Korea)
  • 일반논문[19980831] Sino-Korean Post-Lateral Coronal Tensing(한자어에서의 'ㄷ,ㅅ,ㅈ' 경음화)
  • 일반논문[19971001] A prosodic account of l-nasalization and n-deletion
  • 일반논문[19960630] Prosody in Sino-Korean
  • 저서/역서[20031020] Cast Away (Screen Play)
  • 저서/역서[20020225] I LOVE TOEIC
  • 저서/역서[20010701] I LOVE CBT TOEFL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