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란 사진

김경란 | 자유교양대학 (인문관)

  • 직급:
    교육교수

교수소개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에서 언어학(통사론)을 전공으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8년 단국대학교에 임용되어 영어 읽기와 쓰기, 발표, 문법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통사론과 의미론, 비교언어학, 영어교육을 연구하고 있고, 영어 교재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력

  • [1988] 학사 충남대학교 / 영어영문학과
  • [1990] 석사 Stephen F. Austin State Univ. / 영문학과
  • [1992]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 언어학과
  • [1999] 박사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 언어학과

주요연구분야

비교언어학
의미론
통사론

컨설팅 가능 분야

통사론, 의미론, 일반언어학, 비교언어학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630] L2 학습에서의 자기평가 효과-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 자기 성찰 능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1201] Reliability, effectiveness, and utility of self-assessment of online L2 presentations
  • 일반논문[20210228] L2 Reading Difficulties Faced by Malaysian Students in a Korean University
  • 일반논문[20200831] 고급반 영어(L2) 읽기 학습자의 번역 오류 분석
  • 일반논문[20200731] L2 구두 발표 수업에서의 동료 평가: 양상과 효과
  • 일반논문[20200731] Oral Presentations as an Alternative Approach to Enhance L2 Learning and Communication Skills
  • 일반논문[20200630] 대학 L2 글쓰기에서 번역기 사용은 필요한가?: 타당성에 대한 초급반 학습자의 인식
  • 일반논문[20180531] Flipped Vocabulary Learning for Enhancing EFL Learners’ Vocabulary Knowledge
  • 일반논문[20180228] University Student Perceptions on the Effects and Difficulties of L2 Expository Writing
  • 일반논문[20151230] 중국인 유학생들의 교양영어 학습의 문제점 연구
  • 일반논문[20151130] Should Native Speaker Pronunciation Be Replaced by Intelligibility?
  • 일반논문[20140601] Does Instruction Affect Korean EFL Learners’ Argumentative Writing Performance?: An Analysis of their Organizational Patterns and Processes of Writing
  • 일반논문[20140601] 대학 교양교과목으로서의 토익 수업의 효과와필요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Remedial Effects of the Integration of Reading and Writing
  • 일반논문[20111231] Historical Developments of Informa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a Supply Chain
  • 일반논문[20111201] -Tul Marking and Cliticization
  • 일반논문[20111201] Korean Professor and Student Perceptions of the Efficacy of English-Medium Instruction
  • 학술발표[20180220] University Student Perceptions on the Effects and Difficulties of L2 Expository Writing
캠퍼스별 교무팀